중의대 기숙사 방값 50% 인상

중의학 | 2008/10/27 19:22 | laotzu

내년 3월부터 중의대 기숙사 방값이 매일 100위안으로 기존보다 50%정도 인상됩니다.

 

안그래도 환율때문에 이미 인상된거나 마찬가지인데 여기다 아주 폭탄을 쏟아 버리네요.

 

저야 기숙사에서 살지 않으니 별 상관이 없습니다만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다른 곳을 알아 보는게 더 나을것 같네요.

 

유학생이 북대 기숙사 2인1실을 사용하는데 900위안1 인것에 비하면 중의대 기숙사의 비용은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가격입니다.

  1. 1,800위안짜리도 있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profile image

중국 베이징(北京)에 살면서 틈틈이(한가할 때는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북경중의약대학에 다니고 있는 늦깍이 학생입니다.

트랙백 주소 :: http://jungyong.com/2461154/trackback/
옵션
댓글 달기
이번에 발표한 합격자를 보니 5년제에 115명, 7년제에 31명이 합격해서 모두 146명이 합격한걸로 나왔습니다. 예년에는 대략 200명정도의 학생이 합격한 것에 비하면 약 50명정도가 줄어들었습니다.

북경중의대야 지원자 거의 대부분이 합격하는 시스템이라 이번에는 지원자가 적었다고 생각되네요.

이러니 학교측에서는 다음학기가 시작되자마자 원서접수(~9월5일)를 해서 바로 시험(9월 8일)을 치른다고 하네요.

6월 입학시험 기회를 놓치신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아무 생각없이 지원하면 1~2년안에 탈락한다는 점을 명심하셔서 신중하게 지원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profile image

중국 베이징(北京)에 살면서 틈틈이(한가할 때는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북경중의약대학에 다니고 있는 늦깍이 학생입니다.

  1. xian 2008/06/30 00:27 답글수정삭제

    네.북경중의약대학 Q&A로 글을 옮겼습니다.

트랙백 주소 :: http://jungyong.com/2460974/trackback/
옵션
댓글 달기
오늘 제게 접수를 부탁하신분을 등록하면서 물어보니 7년제는 15명, 5년제는 모두 60명이 이미 등록했다고 하네요.

예년의 경우를 보면 5년제 7년제 합쳐서 200명정도가 접수하는데 아직 10일정도 남았으니 마감때에는 그정도 인원이 등록할것으로 보입니다.
태그 : 등록, 중의대
profile image

중국 베이징(北京)에 살면서 틈틈이(한가할 때는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북경중의약대학에 다니고 있는 늦깍이 학생입니다.

트랙백 주소 :: http://jungyong.com/2460952/trackback/
옵션
댓글 달기
북경중의약대학 본과 원서마감이 이번달 25일로 코앞에 다가왔습니다.

북경중의대 진학을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원서접수를 서둘러 주십시오. 중의대에 관해 궁금하신 내용은 오른쪽 아래의 중의대 Q&A를 참고하십시오.

특히 나이어린 친구들 보다는 저처럼 나이든 사람들을 특히 환영합니다.
profile image

중국 베이징(北京)에 살면서 틈틈이(한가할 때는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북경중의약대학에 다니고 있는 늦깍이 학생입니다.

  1. laotzu 2008/08/15 18:19 답글수정삭제

    중의대 Q&A에 질문해 주시면 답변드립니다. 오른쪽 아래에 보시면 찾으실수 있을겁니다. 비밀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트랙백 주소 :: http://jungyong.com/2460951/trackback/
옵션
댓글 달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에서 제일 좋은 중의관련 대학은 바로 제가 다니는 북경중의약대학입니다. 학교안에는 부속병원인 국의당(国医堂)이 있습니다.

우리학교 학생들은 조금만 아프거나 몸에 문제가 있으면 바로 국의당에 가서 진료를 받고 약을 지어서 먹습니다. 비용은 감기정도라면 진찰하고 일주일치 약짓는데 중국돈으로 100위안 정도면 됩니다. 노중의(老中医)라고 하는 명성이 있는 분들에게 진료를 받으시려면 비용은 몇백위안 수준으로 뛰기도 합니다.

병원 위치도 한국분들이 많이 살고 계시는 왕징에서 그리 멀지도 않습니다. 택시타시면 20위안이내의 비용이 나옵니다.

한국교포분들이 중국말이 서툴거나 중국병원문화에 익숙하지가 않아서 비싼 한국계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분들을 위해 중의약을 전공하는 저를 포함해서 우리학교 학생들이 국의당에서 진료를 받으시는 분들에게 도우미 역할을 해드리겠습니다. 단 공부하는 시간을 쪼개서 도와드리기 때문에 시간당 비용은 받겠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면 이 글에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전화(139-1079-9967)를 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각종 질병으로 고민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중의대 부속병원은 국의당 말고 동직문의원등 여러곳에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학교 학생들이 실습나가 있는 병원도 많기 때문에 국의당에서 도우미 제도를 운영해 보고 이게 큰 도움이 된다면 다른 병원으로의 확대도 고려해 보겠습니다.

profile image

중국 베이징(北京)에 살면서 틈틈이(한가할 때는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북경중의약대학에 다니고 있는 늦깍이 학생입니다.

  1. Kaylee 2008/05/11 19:53 답글수정삭제

    네 저 여기 알아요. 학교 안에 국의당이 있어서 학생들이 좋겠네요.^^

트랙백 주소 :: http://jungyong.com/2460944/trackback/
옵션
댓글 달기
북경중의약대학 입학원서 및 담보서입니다. 이 원서를 작성하신뒤 사진을 붙이시고(1장은 원서에 2장은 따로 제출), 여권복사본(여권면 및 비자면), 고교졸업증명서(영문), 성적증명서(영문), HSK성적표등을 첨부하셔서 원서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담보서는 북경에 있는 중국인이어야 됩니다. 담보서에는 중국인의 신분증명서가 첨부되어야 합니다.

한국에 계셔서 원서접수 하러 직접오셔야 되는 분을 위해 원서접수 대행도 해드립니다. 관심있는 분은 문의해 주십시오.

북경중의약대학 Q&A
profile image

중국 베이징(北京)에 살면서 틈틈이(한가할 때는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북경중의약대학에 다니고 있는 늦깍이 학생입니다.

  1. laotzu 2008/04/28 13:27 답글수정삭제

    원서접수는 5월 25일까지 하셔야 합니다.

트랙백 주소 :: http://jungyong.com/2460930/trackback/
옵션
댓글 달기

중의대 관련 Q&A

중의학 | 2008/03/11 23:05 | laotzu
중의대를 검색해서 제 블로그에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궁금한 내용이 많으시겠지요.

궁금한 내용에 대해서는 어떠한 질문이라도 환영합니다. 댓글로 궁금한 내용을 질문해 주시면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문의해 주시면 다른 비슷한 궁금증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질문전에 먼저 북경중의약대학FAQ 를 읽어보신뒤 질문해 주십시오. 중복된 질문에는 답하지 않습니다.

profile image

중국 베이징(北京)에 살면서 틈틈이(한가할 때는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북경중의약대학에 다니고 있는 늦깍이 학생입니다.

  1. 이기호 2008/03/20 08:05 답글수정삭제

    북경중의약대학을 졸업하면 미국의사시험을 볼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그 부분에 대해서 조건 자격 여건 등등 자세히좀 알려주세요.

    • laotzu 2008/03/20 08:09 수정삭제

      미국의사자격시험은 아니고요 미국은 각주마다 중의사, 침구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북경중의약대학을 졸업하면 이 시험에 응시해서 자격증을 따고 미국에서 개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북경중의약대학을 졸업할 정도의 실력을 갖춘분이라면 졸업한뒤 6개월내에 이 자격증 시험에 통과하실수 있다고 봅니다.

      자격은 북경중의약대학 졸업장만 있으면 됩니다.

  2. 이기호 2008/03/20 08:17 답글수정삭제

    그럼 미국에서 혹은 다른나라에서 개원을 한다면 여건이라던지 환경혹은 중의에 대한 시각같은 것은 어떤지요?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미국 아니면 호주 나 뉴질랜드 부근으로설명좀...

    • laotzu 2008/03/20 08:49 수정삭제

      제가 아는분이 지난해에 미국에 가셨는데요. 자격증을 바로 따시고 곧 병원을 여신다고 합니다. 실력만 갖춰지면 생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미국에도 여러학교가 있는데 미국분들이 이런학교를 나온분보다 북경중의대를 졸업한 분에 대해 더 큰 신뢰를 한다고 하더군요. 중의학에 대한 인식도 점차 대체의학으로서의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본인의 실력만 제대로 갖추면 한국을 제외한 어디를 가더라도 먹고살고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을듯 합니다.

  3. syj 2008/03/23 17:00 답글수정삭제

    학비에 관련해서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글 올립니다.

    중의대 졸업까지 쓰이는 학비는 얼만가요?
    생활비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얼마 정도 드는지.. 알고 싶습니다.

    총 1년 생활비는 얼마 정도 될지도 궁금하구요..

    다 총산하면 얼마 정도 될까요?
    가장 걱정이 앞서는게.. 생활비 문제예요..

    요새 인민폐가 인상 됐다 그래서 좀 걱정되네요..

    참!

    중의대 졸업하고 난 후의 비젼은 괜찮을까요?
    대부분 중의대를 다니는 현지 학생들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

    • laotzu 2008/03/23 19:29 수정삭제

      5년제 7년제가 있어서 총졸업때까지 비용보다는 학기별(6개월) 비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학비는 올해 인상이 없다면 17500위안(학기, 1년 35,000위안)입니다.

      생활비는 1개월에 아주 저렴하게 생활한다면 방값(2~3천위안) 식비용돈등해서 1500위안 정도면 살아가실수 있습니다. 방도 혼자사용하지 않고 두사람이 사용한다면 저 비용의 반정도가 들겠지요. 기숙사는 대략 2100위안정도 합니다.

      졸업후의 비전은 본인하기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학생들의 연령대는 가장많은 연령이 20대초반이고, 30대도 약간명 있고 그이후 연령대는 아주 적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4. syj 2008/03/23 22:36 답글수정삭제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저는 올해 고등학교 졸업해서, 바로 갈까 생각 중이예요..
    근데.. 5년제와 7년제의 차이가.. 박사와 석사.. 이런 차이인가요?

    그리구,, 잘 적응 할 수 있을까 약간 걱정되요.. 문화적 차이도 꽤 심할 텐데..
    괜찮을까요?
    인터넷 뒤져보면 중국에 대한 부정적 측면이 좀 많아서,, 걱정이 많이 되요..

    참!

    중의대 입학하려면 어느 과목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는게 좋을까요?
    입학조건은 hsk 6급인가 7급을 취득해야 하는거죠?

    기숙사 들어가려면 어떤 조건이 있어야 하나요?

    중의대 다니면서 부족한 과목이나.. 그외.. 따로 학원 같은거 다녀야 하거나 그런건 없나요?

    말씀해 주신 식비나 용돈에는 책값이나 이런거 포함 안한 비용인가요?

    아직.. 중의대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해서.. 이것저것 궁금한게 참 많아요..
    하나씩 잘 알아보고 결정하려고 해요,.

    조언이라든지, 도움글 많이 부탁드릴게요~

    그럼 좋은 하루되세요^^

    • laotzu 2008/03/23 22:39 수정삭제

      5년제와 7년제의 차이는 학사, 석사의 차이입니다. 공부를 해보니 5년은 좀 짧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중국은 한국과 비슷한 면이 많아서 쉽게 적응하리라 봅니다.

      중의대 입학은 그리 어렵지 않으니 중국고전, 생물학등 입학이후에 도움되는 공부를 많이 해 놓으면 좋을듯 합니다.

      기숙사는 신청하고 방이나면 들어갈수 있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학생은 많고 공간은 한정돼 있어서.

      궁금한게 있으면 이곳에 글 남기시면 지금 중의대에 다니는 사람으로 자세하게 알려즈리겠습니다.

  5. syj 2008/03/24 17:03 답글수정삭제

    저.. 자주 질문드려서 죄송한데요,

    중의대 입학하려면 hsk 자격증이 꼭 필요한가요?

    그리고 입학시험은 중국어로 보는건가요?

    시험 과목은 몇 과목이나 되는지.. 궁금해요.

    중국은 입학하기보다 졸업하기가 더 힘들다던데.. 그런가요?

    입학시 5년제와 7년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입학하는건지도 궁금합니다.

    중의대와 의대의 차이가 뭔지도 궁금해요.
    그냥 단순히 한의학과 양의학의 차이인가요?
    둘 중 어느 대에 입학하기가 더 힘들까요?

    현재 아직 확실한 결정을 내리지 못해서.. 만약의 가정하에..
    양의학을 입학한다고 했을경우
    중의학 입학과 마찬가지로 중의대 입학시 보는 과목들 공부하면 될까요?

    • laotzu 2008/03/24 17:40 수정삭제

      HSK는 입학시에 없어도 되지만 졸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HSK 7급이 있어야 합니다. 미리 따놓는게 좋겠지요.

      입학시험은 당연히 중국어로 봅니다. 시험과목은 5년제는 HSK6급만 있어면 면접만 보면 됩니다. 7년제는 수리화시험이라고 해서 수학 물리 영어시험을 보지만 중의대 시험은 요식행위에 가까워서 누구나 합격합니다. 입학시험이 문제가 아니라 입학이후가 문제지요.

      중국에서 의대를 졸업하면 진로가 중의학 보다는 더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 고3이라면 가급적이면 열심히 공부해서 한국 한의대나 의대를 진학하는게 가장 좋지 않을까 합니다. 나중에 이곳에 와서 공부하다 보면 이정도 공부라면 차라리 그때 열심히 해서 한국의 대학에 갈껄 하고 후회할겁니다.

  6. laotzu 2008/05/16 10:48 답글수정삭제

    북경중의약대학(중의대) 원서를 대신 접수해 드립니다. 북경중의약 대학에 입학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원서접수를 위하여 직접 북경으로 오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전화상담이 필요하신분은 070-7527-6588로 문자메시지를 보내주시면제가 전화드리겠습니다.

    * 원서접수일 : ~5월 25일
    * 필요서류 : 고교졸업증명서(영문), 성적증명서(영문), HSK 성적표(없어도 지원가능), 입학신청서, 보증인담보서
    * 비용 : 1600위안(대행료) + 원서접수비 800위안

    입학신청서와 보증인담보서는 제가 대신 작성해 드립니다. 더 궁금한 내용에 대해서는 질문해 주시거나 메일(laotzu@live.com) 로 문의해 주십시오.

  7. laotzu 2008/04/29 02:07 답글수정삭제

    중의대 입학은 쉽습니다만 쉽기 때문에 준비를 소홀히 하고 진학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어학이나 의학관련 기초과목에 대한 준비없이 입학한다면 수업이해는 물론이고 공부하는데 난관이 아주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교과목들을 일반 고교에서 모두 배우고 오면 좋지만 그럴 기회를 가지는 사람은 아주 적다고 생각합니다.

    중의대 입학만을 목표로 삼아서는 곤란하고 입학이후를 대비해서 열심히 준비해야지만 알찬 대학생활을 보낼수 있습니다.

  8. joylife9 2008/05/09 03:25 답글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북경중의대 유학을 준비하는 한국에 있는 대학생입니다. (현재3학년)
    1. 학과를 졸업하고, (대략 30살 가을) 입학을 바로 할수 있나요? 제 상황이 가을학기에 졸업을 해서요.

    2. 제 컴이 이상한건지 아니면, 사이트가 이상한건지 북경중의약대학교 사이트에 들어가지질 않네요. http://www.bjucmp.edu.cn

    2-1. 다른데 써있는 요강보니까, 북경중의약대학에 본과 입학자격요건에 만35미만이라고 나왔는데요, 님께서는 아니라고 하시구.. 헷갈리네요.
    여기한번 체크해보실래요?
    http://blog.naver.com/metro114?redirect ··· 12471009
    (여기말고도 다른데도 상당히 많이 그렇게 써있더라구요)

    3. 현재 제가 학교다니면서 중국어를 틈틈히 공부하면, 2년안에 HSK6급을 딸수있을까요? (지금 학과공부도 너무 벅차서...) 저희 집 형편이 연수할 정도는 안되구요. 한국에서 공부해야 하는데..

    4. 쓰신 글 보니까, 지금은 7년제를 가는게 낳을거 같다고 하셨는데, 이유는 뭔가요?


    p.s: 제가 중의대유학준비때문에 자주 올것 같습니다. 많은 소식 부탁드려요^^

    • laotzu 2008/05/09 11:39 수정삭제

      중의대 진학을 생각하신다구요. 반갑습니다. 번거로운데 다시 질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1. 중국학기는 한국학기와 다릅니다. 지금이 2학기이고 9월에 신학기가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9월 입학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단 5월경에 입학원서 접수를 마감하고 6월에 입학시험이 있습니다. 미리 원서를 접수하고 시험을 봐두면 9월 입학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2. 학교 홈페이지 주소는 맞습니다. 저도 잘 들어가지질 않는데 나중에 다시한번 시도해 보십시오.

      2-1. 입학자격 요건을 35세미만이라고 적어놓은곳은 옛날정보이고 아직도 그런 정보를 버젓이 올려놓고 있는 곳은 무책임함을 뛰어넘어 한 사람의 인생을 망치는 그런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제나이가 올해 한국나이로 45입니다. 나이제한은 없습니다.

      3. 열심히 공부하면 문제은행식 출제를 하는 HSK의 좋은 성적을 받는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하시면 좋은 성적을 받을수 있습니다만 HSK 6급이 있다고 수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느냐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가급적이면 중국에 오셔서 6개월정도 어학연수하는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7년제를 권하는 이유는 5년제를 들어가면 7년제로 옮길수 없지만 7년제는 5년제로 옮길수도 있고 커리큘럼도 좀 여유가 있어서 공부하기에 좀 수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의공부 솔직히 7년도 짧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열심히 하셔서 내년에는 학교에서 만날수 있기를 바랍니다.

    • laotzu 2008/05/29 02:15 수정삭제

      중의대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bucm.edu.cn 입니다.

  9. shanmei 2008/06/05 12:57 답글수정삭제

    안녕하세요,..곧 있을 입학시험을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작문시험에 주제는 대체로 무엇인가요?
    (전 본교의 한어 시험을 치룹니다)

    그리고 면접시에는 주로 어떤질문들을 하시나요??

    저는 전공이 원래 예능계였는데 중국에 와서 제꿈이 바뀌었습니다...
    힘들다는거 알고 제가 노력을 꾸준히 해야한다는것도 압니다...
    그래도 이번 시험에 모든걸 걸어서..ㅠ_-

    큰맘먹고 바꾼 제미래를 헛되이지 않게 노력할려고 합니다...

    작문시험에 관한 질문은 늦은감이 있지만...
    혹시나 제가 알고있는 주제와 다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그럼 수고하세요~감사합니다...

    • laotzu 2008/06/05 16:22 수정삭제

      너무 큰 부담을 갖지말고 시험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작문시험 주제는 평이한 문제가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실히 작성하시면 문제없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에서는 "왜 중의를 선택했느냐?" "공부이후에 뭐할거냐?" 이런것들부터 신변잡기적인 것들을 물어봅니다.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학기에 학교에서 만납시다.

  10. Nancyyu 2008/06/11 19:00 답글수정삭제

    안녕하세요
    北京中医药大学website:
    http://www.bucm.edu.cn/portal/media-type/html/role/guest/page/login
    이쪽으로 링크해보세요^^~

  11. joylife9 2008/06/24 16:28 답글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예전에 중의대유학문제로 질문을 올렸던 사람입니다.
    지금 현재 저는 대학교졸업을 2년 남기고 있는데요. 졸업하자마자 중의대에 가더라도 금전적인 문제가 있어서 말인데요.
    (1) 5년과정을 마치려면 돈이 대략 어느정도가 필요할까요?

    (2)또한, 졸업하자마자 돈을 벌수가 있는지요? (중국내 병원취직, 또는 다른 방법으로..)

    저는 졸업후에 캐나다나 외국으로 나가서 개업을 하고 싶은데요.
    다른 분들도 대부분 그런쪽으로 생각하지 않나 싶어서요.
    (3) 그래서 개업비용은 대략 어느정도 드는지 알고 싶네요. 물론, 님께서 아직 안해보셨겠지만, 주위에 들었던 경우라도 얘기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laotzu 2008/06/24 22:59 수정삭제

      1) 글쎄요 비용은 사용하기 나름이겠지만 일년에 학비가 대략 4만위안(책값기타부대비용 포함) 일년생활비 6만위안정도면 그럭저럭 생활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2) 졸업하자마자 당장 돈을 벌기는 쉽지 않을것 같은데요? 임상경험도 좀 쌓고 의사면허도 따려면 어느정도 시일이 필요합니다. 중국내 병원에 취직하면 의사월급이 얼마나 될것 같습니까? 한국에서 아르바이트하는게 더 나을겁니다.

      3)개업비용은 저도 아직 개업을 못해봐서 정확히 얼마가 들지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임대비용및 인테리어 비용이 들어갈테니까 지역이나 나라별로 차이가 많이 날듯 싶습니다.

  12. hoho2913 2008/06/24 16:39 답글수정삭제

    윗글을 읽다보니 님께서 이렇게 답변을 단걸 봤는데여..

    <<지금 고3이라면 가급적이면 열심히 공부해서 한국 한의대나 의대를 진학하는게 가장 좋지 않을까 합니다. 나중에 이곳에 와서 공부하다 보면 이정도 공부라면 차라리 그때 열심히 해서 한국의 대학에 갈껄 하고 후회할겁니다.>>

    I. 그러면 중의대보다 한국에 있는 한의대가는게 더 낫다는 뜻인가여? (나이때문 말구..학문적으로요)
    저는 사실 "이땅에 한의학은 없다" 라는 책과 "너와 나의 한의학(도올)" 이 책들을 보고 韓의학교육현실에 대해 회의적으로 보고 있는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동의보감은 황제내경을 단순히 베껴서 간단히 정리한것밖에 안되고, 그것마저도 오역을 했기때문에..그렇게 배운 韓의학도들이 얼마나 잘 될까..하는 생각도 있구요..뭐..여기서 학문적 논쟁을 말하려는건 아니구요.
    다만, 전 학문적으로 중의학이 더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사람인데요.

    II. 사실, 지금 수능공부를 해서 한의대에 붙어도 중의대에 가고 싶습니다. 한의대 합격을 하고자 하는것은 사실 중의대 가는 사람하면 우리나라에서 실력이 안되니까 가는줄 아는 편견이 싫어서요. 그래서 마음한편으로는 단순히 자존심때문에라도 우리나라한의대 합격증을 따고, 중의대에 가고 싶습니다.
    이런 제 노력이 ...단순히 시간낭비일까요? 제 허황된 자존심만 버리면 될까요?

    • laotzu 2008/06/24 23:04 수정삭제

      1. 그글은 한국에서 개업을 원하는 사람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중의학의 수준이 한국 한의학보다 훨씬 낫지요. 학교수라던지 교수수나 의료기관수가 한국과는 비교가 안되지요. 학문적으로나 임상적으로 중의학이 훨씬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제 생각에는 중의학은 참 공부할것도 많고 생각할것도 많고 그렇습니다. 고교졸업후 중의대 유학도 그리 나쁘지는 않겠지만 한국에서 대학생활을 좀 하고 오는것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한의대보다 중의대에 올 생각이 많다면 미리 중국어를 비롯해 의학기초공부를 해두는게 좋을듯 합니다. 자존심때문에 한의대 합격증을 따야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합니다.

  13. joylife9 2008/06/27 03:57 답글수정삭제

    중의대 5년 졸업하자마자 임상경험도 쌓고, 의사면허도 따야 한다고 하셨는데,
    직접적으로 돈을 벌 시기는 졸업 후 어느정도되야 가능할까요?
    제가 이렇게 질문하는것이 돈땜에 환장한것 처럼 보일까봐 걱정이네요.
    그런건 절대 아니구요. 현실적으로 한번 미리 알아보고 각오해 두려고 합니다.
    그때되면 제가 홀몸이 아니라, 자식과 아내까지 딸린 유부남이 되어있을거 같아서 하는소리입니다.
    수입이라고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저와 아내 둘다) 무조건 양가집안에 손만 벌릴수 없는 상황이거든요.
    구체적인 계획을 어느정도 짜놔야 미리 대비를 할 수 있을거 같아서요.
    다시한번 질문드립니다만, 졸업후 대략 어느정도의 기간이 (백수기간) 필요할까요?

    • laotzu 2008/06/27 09:28 수정삭제

      글쎄요. 그건 본인의 능력에 달린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졸업후 진로를 어떻게 택하느냐에 따라 돈을 벌 수 있는 시기가 달라지겠지요. 졸업후 바로 미국,캐나다등 3국으로 진출해서 개업한다면 빨라질수 있을테구요.

      중의사면허를 취득한다면 2~3년정도 걸리지 않을까 합니다. 돈버는 것보다 더 중요한것은 돈을 버는데 걸맞는 실력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점이겠지요.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의학을 돈때문에 공부하는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14. xian 2008/06/30 00:25 답글수정삭제

    안녕하세요.중의대 중서의 결합7년제로 아이를 유학보내려는 학부모입니다.
    중의냐 서의냐 를 갈등하다 보니 중의대에 중서의 결합이 있더군요.
    인터넷에 중의 임상에 관한 자료는 많은데 중서의 결합에 관한 자료는 별로 없네요.
    중의대 중서의 결합에 관해서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궁금한 사항은
    1.현재 한국학생들이 몇명정도 있으며
    2.교수진은 어떤지
    3.혹시나 중서의결합을 하는 학생이 적어서 중간에 과가 없어지는
    경우가 생기는건 아닐지...
    4.중의60%+서의40%의 수업 진행이 맞는지
    5.실습을 할 적에 서의에 관한 실습은 어디 병원에서 진행이 되는지
    6.현재 중의대는 졸업정원제를 실시한다고 들었는데 사실인지요?
    7.그렇다면 재학생이 많은 과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전공을 하는것이 유리하지않을까요?

    궁금한것이 많은데 막상 여쭤보려니 생각나는것이 저 정도 입니다.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laotzu 2008/06/30 00:54 수정삭제

      글을 옮기는 수고를 하게 만들어서 죄송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대략 천명에 가까운 학생이 재학중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2. 교수진은 북경중의약대학이 위생부 직속의 국가중점대학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중국내에서 제일 좋은 교수진이 포진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틀리지 않습니다.

      3. 중서의결합은 7년제의 경우 아직 과가 없고 5년제는 지난해에 처음으로 과가 생겼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중의대 교과과정 자체가 중서의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특별히 중서의결합과에 진학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4. 정확하게 계산해 보질 않았지만 대략 7:3(중의:서의)의 비율이 아닐까 합니다.

      5. 서의에 관한 실습은 따로 이루어진다고 보기 보다는 전체적인 교육과정내에서 중의대 부속병원이나 다른 협력병원에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6. 졸업정원제는 금시초문입니다. 입학생중 적지않은 학생이 이런저런 이유로 중도에 탈락하기 때문에 굳이 졸업정원제를 실시할 이유가 없습니다.

      7. 적성에 맞게 진학하는게 좋지 특별하게 유리하거나 불리한 과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중서의결합과 선택은 절대적으로 말립니다.

  15. xian 2008/06/30 01:33 답글수정삭제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중국친구들도 그렇고 누구나 중서의 결합은 말리는 군요.
    자식의 장래를 걱정해야 하는 부모로서 판단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나 더 여쭙겟습니다. 중국의 의사자격시험의 분류에 보면 중의사 자격시험에는
    중의,민족의,중서의결합 이렇게 3개의 분류가 있던데 북경중의대 중의임상7년제를
    졸업하면 중서의결합 자격시험에 지원이 가능한지요? 중의대 홈페이지 08년4월 11일자
    통지에 보면 학교에서 상급행정기관에 중의7년제를 졸업하는 학생들이 중서의 결합 시험에
    참가여부를 여러번 타진한 거 같은데 상급기관의 답변은 중의임상전공은 중의 분야만,중서의 결합전공은 중서의결합만 자격시험에 응시하도록 하라는 결정인것 같습니다.(제가 중국어 실력이 짧아서요...)
    제 짧은 소견으로는 앞으로 의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중의도 서의도 서로 통합된 분야로
    나아가야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들어 중국에만 독특하게 있어보이는 중서의결합이라는 전공에 자꾸 집착을 하게 됩니다.사실 우리 아이는 침구추나를 전공하고 싶어 합니다.
    방향을 잡아줘야 하는 부모로서 어찌했으면 좋을지 이렇게 잠을 못이루고 문의 드립니다.

    • laotzu 2008/06/30 01:37 수정삭제

      저는 질문하시는 분이 왜그리 중서의결합과에 집착하는지 이해를 할수가 없습니다. 현재 북경중의대의 중의과나 침구과 모두 교육과정내용은 중서의결합이 된 내용으로 배웁니다. 중서의결합과에 굳이 안보내셔도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중국의 중의학은 중서의가 결합된 형태로 배우고 있습니다. 저는 오히려 중서의 결합이 중의학을 망치는 원흉이라고 생각합니다.

  16. xian 2008/06/30 01:56 답글수정삭제

    네...감사합니다.그렇게 말씀해주시니 제가 결정하기 쉬워지네요.
    공부는 제가 하는게 아니니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야겟습니다.

  17. jy29 2008/06/30 20:53 답글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중의대3차입학에대한 글을 일고 궁금한 것이 있어서 왔습니다.
    글에 의하면 9월 5일날 입학신청을 하고 8일날 시험을 본다는데요.
    그럼 시험에 통과하면 다른 학생들과 같이 08년 가을에 1학기를 시작하는건가요?
    학기 시작하고나서 신청과 시험을본다면 다른학생들은 이미 진도를
    나가기 시작할텐데요.
    그리고 제가 지금 중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는데요.
    아직 졸업장이 없거든요. 예비졸업증으로 입학신청을해도 괜찮나요?

    • laotzu 2008/06/30 21:53 수정삭제

      시험에 합격(응시만 하면 대부분 합격합니다)한뒤 9월학기부터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게 됩니다. 1주일 정도 차이가 나니까 진도는 별로 나가지 않아 같이 공부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이번 시험은 졸업장이 있는 사람에게만 해당됩니다. 아직 졸업장이 없다면 다음번 시험에 응시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