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광고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

이제까지의 인터넷 비즈니스는 오프라인 비즈니스와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존재해 왔지만 최근 들어 사이버 비즈니스의 한계가 드러나면서 오프라인 사업자의 온라인 사업으로의 진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런 현상이 벌어지게 된 것은 전자상거래를 예로 들면 인터넷을 활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상품을 시간의 제한없이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 이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인터넷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이 결코 저렴하지도 편리하지도 않다는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여기다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과는 달리 메일오더를 하는 문화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이 새로운 문화를 이용자들이 수용하는데 거부감이 상당히 존재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기존의 오프라인 사업자들이 인터넷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새롭게 온라인 비즈니스에 뛰어들게 되면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인터넷이 우리사회를 급격하게 변화시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인터넷의 특성때문이다.

인터넷은 도구다. 인터넷은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다. 그것을 활용해 성공의 길로 가느냐, 실패의 길로 가느냐는 전적으로 인터넷을 활용하는 사람의 손에 달려있다. 성공으로 이끄는 도구로서 인터넷은 무궁무진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은 우리가 디딤돌로 삼아 성공으로 가는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지 인터넷 자체가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만물박사는 아니다. 인터넷을 하나의 도구로서 접근해야지 인터넷 자체만으로 무엇인가를 이루려고 해서는 안된다.

인터넷은 문화다. 인터넷을 일과성이나 하나의 현상이라고 보기에는 파급 범위와 영향력이 너무 크다.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네티즌이라는 이름아래 현실세계와 대비되는 사이버 사회를 구축했다. 이들은 우리사회의 여론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사이버세계가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당당히 자리잡고 있다.

인터넷은 트랜드다. 이제 무엇을 하던지 인터넷을 모르고서는 사업을 제대로 하기가 어렵다. 인터넷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청이자 조류가 되고 있다. 신문에 하루라도 인터넷이라는 단어가 나오지 않는 날이 없을 정도다. 이런 경향은 어느 한 부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생활, 문화, 사회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 인터넷은 우리사회를 변화시키는 가장 큰 핵으로 등장했고,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전적으로 우리 손에 달려있다. 적어도 앞으로 무슨 일을 하든 넷(NET, 인터넷, PC통신 포함)을 모르고서는 이 사회를 살아가기 힘들 것이다.

미국의 인터넷전문가인 행크 히스가가 만들어낸 다음의 2가지 공리와 한가지 정리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

첫 번째 공리 : 인터넷은 불편하다. 인터넷 상에서 무엇인가를 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자격, 특정한 도구, 특정한 소프트웨어와 특정한 기술이 요구된다. 그렇다고 산업사회의 구성원 누구나 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은 아니다. 전세계 인구의 90%이상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

두 번째 공리 : 사람들은 인터넷에 서비스나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오는 것은 아니다.

행크의 정리 : 위의 두 가지 공리를 극복하고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가치’를 보여주어야 한다.

광고
아직 덧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