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광고

충무공 459주년 탄생일에 이순신을 생각함

최근에 김훈의 ‘칼의노래’를 읽었습니다. 생각한 만큼 감동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장군의 고뇌, 인간적 번뇌, 현실적 욕망 이런것들이 낱낱이 그려져 있지 못했습니다. 단지 선조의 대척점에 이순신을 놓고 스스로 죽음을 상정해놓고 한걸음 한걸음 그 죽음으로 가까이 가는 장군의 모습을 그려놓았습니다. 그래서 삶의 노래 희망의 노래가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죽음의 노래 바로 그것이어서 안타까웠습니다.

제 소개에도 있지만 제고향은 진해입니다. 진해는 이순신과 뗄레야 뗄수없는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수군장교양성소라 할 해군사관학교가 진해에 있습니다. 한국전쟁때는 육군사관학교도 진해에 있었습니다. 어릴때는 농담으로 진해에는 대학이 2곳이나 있다고… 육군대학, 해군대학 이렇게 두군데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오래 고향을 떠나 있어서 이 두곳이 아직도 남아 있는지 다른곳으로 이사갔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진해는 일제시대 일본해군의 전략적 거점으로 개발된 신도시이자 러일전쟁 승전기념도시입니다.

제황산이라는 시내 한가운데에 있는 산 정상에는 러일전쟁 승전을 기념해서 구축함 마스터를 본따서 만든 탑이 있습니다.

일본사람을 무척이나 싫어했던 이승만은 해군 통제부안에 있는 별장에 쉬러와서 바로 이 탑이 보이자 이것을 철거할것을 지시했으나 워낙 견고하게 지어져 철거에 실패했다고 합니다.

이순신 장군 이야기로 시작한 이야기가 다른곳으로 흘렀습니다. 이렇게 승전기념으로 탑도 세우고 도시계획도 제황산에 올라가 탑위에서 보면 일본 해군기를 본따서 중원로타리를 기준으로 팔자형으로 뻗어나간 형세입니다.

이렇게 중원로타리를 기준으로 서북쪽 편에 북원로타리가 있습니다. 이곳에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이순신 장군의 동상이 세워져 있습니다. 이 동상비문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새겨져 있습니다.

어허! 민족의 태양 충무공 이순신 장군은 단기 3878년 3월 8일 서울에서 나시어 단기 3931년 11월 19일 노량바다에서 순국하신 어른이시니 그는 54년 동안의 일생을 정의에 살으시었고 임진란 7년 싸움에 그의 힘으로 나라를 건지었으며 한몸을 버리시어 이 겨례를 살리시니 우리들의 영원한 지도자시요, 역사적 은인이시라 진실로 거룩한 뜻과 자취, 하늘과 땅과 더불어 길이 빛나리로다.

또 중원로타리에서 직선으로 남쪽으로 내려오면 남원로타리가 있습니다. 지금은 잘 보호를 하고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은… 어릴때 이곳이 동네친구들과의 놀이터 였습니다.

이곳에는 김구선생의 친필휘호가 새겨진 비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이순신 장군의 진중시를 김구선생이 해군의 고향인 이곳에 온 기념으로 남겨둔 것이라고 합니다.

“誓海魚龍動 盟山草木知”
바다에 다짐하니 물고기와 용이 움직이고 산에 맹세하니 초목이 알더라

이순신 장군이 큰칼에 새긴 검명이 바로 이것이었다고 합니다. 이 비석이 얼마나 홀대를 받았는지 근처에 이 비석에 대한 연혁을 알려주는 안내판 하나 설치되어 있지 않았더랬습니다.

진해에는 해마다 4월초순을 전후로 해서 이순신장군의 뜻을 기리는 ‘군항제’가 열립니다.

그러나 제가 과문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이런 뜻은 어디로 실종되고 벚꽃(사쿠라)축제가 되어 버려 안타까울뿐입니다.

진해에 있는 많은 벚꽃들은 사실 박정희(다카키 마사오)전대통령이 진해에 자주왔을때-여름에는 별장이 진해에 있어서 꼭 왔구요, 3월경에는 해군사관학교 졸업식때 꼭 왔던걸로 기억합니다- 통제부근처에 핀 벚꽃을 보고 일본풍을 좋아했던 그가 보기좋다고 칭찬하자 아부에 눈먼 공무원들이 길가의 가로수를 모두 벚꽃으로 교체했다고 하는 이야기도 들려옵니다.

대통령이 올때면 소방차가 나서서 길가의 펜스를 청소하고, 다니는 길은 올때마다 포장을 새로해서 도로높이가 하수구높이보다 엄청높아져보였던 이런 쓸쓸한 기억들이 납니다.

광고
1개의 댓글 댓글 게시
  1. 저는 칼의 노래를 읽으며 인간으로 냄새나는 충무공을 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 시대의 암울함을 보며, 이 시대의 암울함을 다시 보았습니다.
    김구선생의 추모비가 홀대를 받고 있다니… 에이 마사오 너는 가라!

    좋아요

    2009년 6월 25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