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오늘 중의대 본과 시험을 치르고 왔습니다

중국어로 된 문제를 읽고 풀려니 머리가 좀 띵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한지가 어언 20년이 넘었는데 다시 물리,화학,생물,수학,영어등 종합교양시험을 보았습니다.

현재 중의대에는 5년제와 7년제 과정이 혼재돼 있습니다. 중국학생의 경우 5년제를 선택하는 학생은 거의 없으며 지난해부터 한국을 비롯한 유학생들에게 7년제가 개방되었습니다. 그래서 중의대 진학하는 사람은 5년제냐 7년제냐를 선택해야 합니다. 7년제는 과정을 마치게 되면 석사학위를 받게됩니다. 5년제는 학사과정이구요. 물론 5년제를 마치고 다시 석사과정에 진학할수도 있지만 이경우 석사과정이 3년입니다.

중국 중의대의 경우 실습기간이 상당히 길어서 임상경험을 많이 쌓을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특히 7년제의 경우는 이 임상수련기간이 5년제에 비해 상당히 길것으로 생각됩니다. 중국의 경우 중의라 하더라고 서양의학과목을 많이 배우게 됩니다. 중서의결합이라고 이사람들은 말하는데요. 중국의 경우 병원에서도 이 중의 서의가 같이 진료하는곳이 많습니다. 중국에서 제일 좋은 병원이라고 알려져있는 중일우호의원이 중의-서의 합동진료를 하는 대표적인 곳이지요.

저의 경우 예과과정을 다니고 있기 때문에 7년제를 선택하면 오늘 본 종합시험의 결과로 진학여부가 결정됩니다. 만약 5년제를 선택했다면 바로 무시험-무면접으로 바로 진학이 됩니다. 저는 일단 7년제 과정을 선택했습니다.

중국학생의 경우 우수한 성적을 받아야만 진학할수 있지만 외국유학생에게는 문호가 상당히 개방돼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입학은 쉽게할수 있지만 졸업은 생각만큼 쉽지가 않습니다. 관건은 중국어로 사고가 가능하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달려 있는것 같습니다. 한국말로 사고하고 이걸 다시 중국어로 번역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힘든 과정이 되겠지요.

혹시 뜻을 세우고 주저하는 분이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도전하십시오. 기회는 도전하는자의 것입니다.

Advertisements
아직 덧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