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기득권

저야 지금 중국에서 살기 때문에 한국정치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습니다만…

기득권 해체가 말처럼 쉽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본인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자신이 가진 이익을 공중의 이익을 위해 버릴수 있는지요. 그럴 사람 별로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어려운 것입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그걸 제한하려면 법이라는 걸 통해야 하는데… 4대 개혁법안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중소기업은 중국의 영향이지요. 중국에 대비하지 못한 기업은 힘들수 밖에 없지요. iriver처럼 중국을 활용하는곳은 그나마 나은편이지요. 중국과 붙어서 가격경쟁력을 가질수 있는 업종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가끔이라도 조선일보는 보지 마십시오.

주가가 금리와 부동산정책에 따른 단기적인 돈놀이라고요…

지지하고 않하고는 자유지만 정확한 근거와 애정어린 비판 이런게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한국의 대통령인데 호칭도 없이 부르는것 이런것도 좀 자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모든 권력을 틀어쥐고 정당하지 못한 기득권을 제한했으면 하고 기대했는데…

대학때 MT가서 교수랑 토론하던게 생각납니다. 그때 한 교수님이 한국은 민주주의 훈련이 안된 나라라서 독재를 해서라도 민주주의 교육을 시켜야 한다고요. 과연 독재로 민주주의 교육이 가능하겠습니까? 괴롭고 지랄같지만 내 조국이 한발 한발씩 앞으로 나가주었으면 하는 소망 그것 밖에 없습니다.

True digital is analog님의 블로그에 코멘트로 올리려니 코멘트 길이 제한에 걸려서 부득이 제 블로그에 올려 놓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