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중국의 농산물

중국에 살면서 가장 좋은 점은 중국의 저렴하고 질좋은 농산물과 수산물 그리고 과일등을 마음껏 먹을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에 사는 사람들은 중국산 하면 그 질에 고개를 가로짖지만 사실 수입업자들이 폭리를 취하려고 중국산중에서도 그리 좋지 않은 것들을 수입해서 그런 인식이 생겼다고 생각한다.

매일 먹는 쌀만해도 중국산 정말 좋고 값싸다. 우리집에서 사먹는 쌀은 흑룡강에서 재배한 쌀인데 10kg에 65위안(7,800원)정도 한다. 이 정도면 거의 최상급에 속하는 품질에 비싼가격이다. 요즘은 한국에서 쌀을 안사먹어봐서 가격을 잘 모르겠는데 한국에서 저정도 쌀을 사먹으려면 대략 한 10배정도는 더 비싼 금액을 지불해야 하지 않나 생각된다.

이외에도 사과,배,딸기,망고,리즈(양귀비 즐겨먹었다는 과일)등 벼라별 과일등을 한국돈 1~2천원이면 포식할 수준으로 사먹을수 있다. 물론 맛도 괜찮다.

한미 FTA 타결 소식을 들으면서 앞으로 중국과도 FTA를 할텐데 중국의 이런 경쟁력을 한국 농업이 어떻게 감당할지가 솔직히 걱정이다. 소비자 입장에서야 훨씬 좋은 상품을 지금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사먹을수 있지만…

그동안 한국농업에 퍼부은 돈만해도 엄청날텐데… 그 많은 돈은 다 어디로 갔을까? 그게 궁금하다.

친구놈이 제주도에서 농업관련일을 하는데 중국 놀러오라고 하니 농업후계자등등으로 해서 눈먼돈으로 놀러오겠다는 소리를 해서 좀 기가 막히긴 한데…

5개의 댓글 댓글 게시
  1. 10kg에 25원짜리 사먹는 저로서는….쿨럭;;
    농업의 자립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그것이 반드시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냉정하게 이야기하면, 현재의 농민의 숫자를 줄이고 대단위농사를 통해서 단위수확면적을 늘리던지, 아니면 비싼 농작물만 재배하던지, 둘 중 하나를 해야지. 아니면 중국산에는 못 당하죠. 중국산도 비싼 거 사면 맛있기로는 한국 쌀 저리 가라인걸요. 고로 농민들 좀 망해나가야 된다가 제 결론입니다. 이렇게 쓰면 농민들의 반발이 심하긴 하겠네요. 거기에 제 친가쪽이 농사일 하시고 계시는데 말이죠. -_-;;;;

    좋아요

    2007년 4월 3일
    • 살을 깍는 구조조정이 필요할듯 합니다. 그동안 내세워 왔던 식량안보라니 신토불이라니 이런 소리로는 국민을 설득하기가 점점 힘들겁니다.

      벌서 오래전에 대학다닐때 경영학과의 노교수가 원고 받으러 교수님댁에 방문했을때 한국 농업의 경쟁력은 없으니 논밭을 갈아엎고 모두 차라리 골프장을 만드는게 더 낫다라는 말을 들었는데 그때는 그런 소리가 귀에 들어오지도 않더니.. 요즘 같은 분위기라면 차라리 그런식으로라도 구조조정을 했으면 지금 분위기 보다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가끔 해봅니다.

      좋아요

      2007년 4월 3일
    • 육지에서 나는 식량이 고갈된다는 얘기가 나오는 요즘에, 쌀까지 의존하게되면 석유보다 더 비참하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_-; 쌀남아돈다고 막걸리 붐에다가… 햐~ 정말 한국땅에 있는 돈이 당췌 누구 주머니 속으로 들어가고 있는지, 점쟁이라도 찾고 싶습니다.

      갑자기 신신애 언니의 노래가사가 떠오르는군요.
      “♬~ 있는 사람 있는대로 살고, 없는 사람 없는대로 산다~” …꺼이꺼이~ -_-+

      좋아요

      2007년 4월 3일
  2. 이 문제에 자신있게 이야기 할만한 지식도 없고 고민도 해보지 않아서 좀 조심스럽게 의견을 적어보면.. (한 문장안에서 소심함의 오로라라 소용돌이 치는군요..^^;;) 식량, 경제 이런 측면이 아닌 오랫동안 내려온 문화가 너무 빨리 바뀌어 가는 것에 대한 제공이라는 점에서도 많은 고민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허영만 화백의 ‘식객’의 한 꽁지를 보면서 구체화된 생각이었어요.

    자본주의 법칙에 충실하여 순식간에 그 많은 농촌 풍경이 없어지는 모습을 바라보는건, 일생을 도시에서만 살아온 사람이지만 결고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꺼에요. (신도시 건설과 함께 농지가 사라지고 룸쌀롱의 천국으로 바뀌는건 그야말로 순식간이더군요.)

    좋아요

    2007년 4월 5일
    • 긍정적으로 바뀌면 좋지요. 우리야 초가집도 제대로 보존못한 민족인데…. 개발만이 능사가 아닌데 안타깝지요.

      좋아요

      2007년 4월 5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