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중국유학생 제대로 된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습니까?

중국유학생수가 갈수록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대로 된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은 드문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다음과 같은 점을 체크해 봐 주십시오.

1.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이 위치하고 있는 곳에서 유학중입니까?
이건 입시정보 입수차원이나 대입준비차원에서도 대단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고3이 되면 어차피 대개의 경우는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가 위치한 도시로 전학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미리 이런곳에서 유학중이면 적응기간이 필요없지만 시골에서 공부하다가 북경이나 상해로 오면 짧게는 2~3개월동안 적응하느라 공부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첫단추를 잘 끼워야 이후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2. 한국학생들끼리 공부하고 있지 않습니까?
한국학생들만 모아놓고 수업시간에만 중국어로 수업하는등 중국학생들과 사귈 기회자체가 없는 학교도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 공부한다면 미리 제대로 된 한어(중국어)교육 기회를 갖지 못한다면 한국아이들 끼리끼리 놀 가능성이 높습니다.

3. 혹시 명문학교만 고집하십니까?
중국학생들에게 명문인 학교는 많습니다. 베이징만 해도 11중학이라던지 인민대부중이라던지 중국학생들에게 명문인 학교는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명문학교가 한국학생들에게도 명문일꺼라는 인식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된 인식입니다.

한국학생이 대학에 진학할때는 중국학생과 경쟁해서 진학하지 않고 유학생(대개는 한국학생들끼리의 경쟁일 가능성이 많습니다)들간의 경쟁으로 대학에 진학하게 됩니다. 중국학생과 경쟁해서 대학엘 진학한다면 북경대, 청화대는 언감생심 꿈도 못 꿉니다. 그리고 대학입시 과목도 중국학생과는 다릅니다. 그러므로 중국학생에게 명문인 학교는 한국학생에게는 명문이 아닙니다. 한국학생에게는 한국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교육해 주는 학교가 좋은 학교이자 명문학교인 셈이지요.

4. 비준받은 학교입니까?
학부모님들은 비용이 가급적이면 싼 학교를 찾으시는데 보통은 이런 학교들은 정부의 비준을 받지 않은 곳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학교는 평소에는 문제가 적을지 몰라도 졸업때가 되면 골치가 아픕니다. 졸업장을 받을려면 학교에서 원하는 대로 해주어야 졸업장을 받을수가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싸게 낸값을 졸업때 톡톡히 치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5. 학생의 생활관리등이 만족스럽습니까?
중국학교에 설치된 국제부는 기본적으로 한국학생을 교육의 대상이라기 보다는 돈벌이 대상으로 생각하는곳이 대부분입니다. 지금 유학중이시라면 부모님께서 내는 비용으로 귀댁의 자녀가 어떠한 대접을 받으면서 유학생활을 하고 있는지를 챙겨봐 주십시오. 중국돈으로 10만위안정도를 일년에 순수교육비로 투자한다면 거의 일류생활을 하고 있어야 정상이지만 현실은 어떻습니까? 그렇던가요. 직접오셔서 확인하시던지 자녀분에게 물어보십시오.

Advertisements
아직 덧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