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남경대학살 70주년

어제는 일본군의 난징대학살 사건 70주년 이었습니다. 아침에 신문으로도 보았고 저녁때는 중국친구(아주 국수주의적이고 중화사상에 대단한 자부심을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로 부터 난징학살을 잊지말고 일본상품은 사지도 말자는 문자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얼마전에는 일부 여론조사에서 중국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국가가 1위에 한국, 2위에 일본이라는 발표도 나왔습니다.

중국사람들은 학창시절에 난징대학살관련 영화를 누구나 의무적으로 보아야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일본에 대한 적대감정은 이해가 되지만 한국이 1위라는 사실은 좀 의외의 아니 잘못된 조사결과가 아닌가 합니다.

우리도 일본으로부터 많이 당했지만 중국도 우리 못지 않게 많이 당했습니다. 이런 일본의 만행은 잊지말고 꼭 기억해둬야 할것입니다.

Advertisements
4개의 댓글 댓글 게시
  1. 에에?? 저도 한국이 싫어하는 국가 일위라는것은 받아들이기 힘들군요. 아무래도 막강 무적의 일본이 있기에 말이죠. 하지만 한국을 싫어하는 중국인이 늘어나고 있는것도 분명한 사실이긴 사실인듯 싶습니다. 물론 저희처럼 중국 현지에 있는 사람들이 더욱 노력해야겠지요. (국가주의적인 문제가 아니라….저희의 삶이 피곤해 지기에-_;; )

    저야 주위에 있는 중국 녀석?!:: 들이 이미 몇년을 같이 지낸 것?!들이라서-_- 요즘은 오히려 실질적인 민심을 알기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그래도…강력한 일본을 이기고 일위라니…그건 쫌 말이 안된다고 생각되네요 -0-;;

    남경대학살은 분명히 일본이 분명한 사과를 해야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만, 중국에서는 그것이 너무 부풀려져서 나와있기도 합니다. 그런 과장은 중국 자신에게도 그리 좋지 않을텐데 말이죠. 어느 정도의 중화주의는 국가을 유지하는데 좋을지 몰라도, 요즘은 쫌;;;

    좋아요

    2007년 12월 14일
  2. 언젠가 이런 일이 있었지요. 常州 역시, 당시 학살의 도시 中의 하나였는데, (无锡, 苏州등 南京 근처 도시들 모두 피해가 많았지요.) 그 곳의 어느 아주머니는 한국인들을 싫어하는 이유가, 당시 학살에 참가했던 일본군에, 조선인들도 적지 않았다고 합니다.-_-;

    경제발전도 그렇고, 정치이념도 그렇고… 일반 중국인들이 보기엔, 한국인이나 일본인 별반 차이는 없을꺼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되려, 90년대부터 갑자기 한국 주재원들이 늘어나면서 이런저런 일이 터지고, 한류로 인한 자식들의 무분별한 한국 연예게 동경으로 인해서, 한국에 대한 반감이 갈수록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좋아요

    2007년 12월 15일
  3. EL #

    일본돼지!바보!曰本狗!

    좋아요

    2008년 1월 14일

트랙백 및 핑백

  1. wurifen's '巴人聚'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