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김창숙선생을 추모하며

김창숙 문존김창숙 문존10점
심산사상연구회 지음/성균관대학교출판부
요즘같은때에 심산 김창숙선생이 더욱 생각납니다.

저도 심산 김창숙 선생이 무엇을 하던 분인지는 대학에 입학하고서야 알았습니다. 제가 입학한 대학은 1학년때에 대학교재를 나눠줄 때 출판부에서 펴낸 “김창숙문존”[ref]입학한지 오래돼서 기억이 가물합니다. ‘김창숙문존’인지 ‘심산김창숙’인지 헷갈립니다.[/ref]을 입학생에게 배부합니다.

이때만해도 탈렌트 김창숙은 알았어도 독립운동가 김창숙 선생은 몰랐습니다. 여하튼 탈렌트 김창숙이랑 이름이 똑같네라는 생각만 했습니다.

그러다 어느날 집에 있는 이책을 펼쳐드니 한 독립운동가의 절절한 삶이 펼쳐져 있었습니다. 어떻게 이런 훌륭한 분을 대학입학할 때까지 모를수 있었을까하는 자괴감이 엄청나게 몰려왔습니다.

일제하 대부분의 지식인들이 변절하여 조국을 팔아먹었을때도 선생은 꿋꿋하게 독립을 위해 자신의 몸을 일제의 고문때문에 결국 걷지 못하는 앉은뱅이가 되었어도 자신의 뜻을 꺽지 않았습니다.

아아! 조국의 슬픈 운명이여
모두가 돌아갔네, 한사람 손아귀에.
아아! 겨레의 슬픈 운명이여
전부가 돌아갔네, 반역자 주먹에.
평화는 어느 때나 실현되려는가.
통일은 어느 때나 실현되려는가.
밝은 하늘 정녕 안 오면
차라리 죽음이여 빨리 오려무나.
– 김창숙의 “통일은 어느때에” 에서

아직도 심산 김창숙선생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이 책을 일독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위키페디아] 김창숙

http://jungyong.com2008-08-14T12:35:310.31010
Advertisements
아직 덧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