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베이징의 공공교통 요금

[지하철]
지하철은 전구간이 모두 통일된 요금이 적용됩니다. 환승횟수가 몇회가 되던 상관없이 한번 타고 내리는데 2위안의 요금을 내면됩니다. 교통카드를 이용할때도 역시 2위입니다. 할인혜택이 없습니다.

단 공항노선은 한번 이용하는데 25위안을 징수합니다. 교통카드도 사용가능합니다.

[버스]
버스요금은 대개는 1위안입니다. 이 경우도 거리에 따라 거리가 멀어지면 요금이 누진되는 구조입니다. 버스에는 아직도 차장이 탑승하고 있어 버스카드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는 차장에게 표를 구하면 됩니다.

문이 2개인 차는 앞으로 내리고 뒤문으로 하차하면 됩니다. 문이 세개인차는 중간문으로 타고, 앞뒷문으로 내리면 됩니다.

베이징의 교통카드인 이카통 카드를 이용하면 일반인은 60%를 학생은 80%의 할인혜택이 주어집니다. 대개는 승차시에 카드를 글고 하차시에 다시한번 카드를 인식기에 갖다대고 내리면 됩니다. 표가격이 1위안으로 고정된 버스는 탈때 한번만 카드를 긁는 차들도 있습니다.

관광객들을 위한 3, 7, 15일 카드도 있다는데 제가 직접 구입해 보질 않아서 정확하게 어디에서 파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큰 버스정류장의 교통카드 충전하는 곳에서 팔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일 사용가능한 카드의 비용은 10위안으로 3일 동안 총 18번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7일 카드는 20위안으로 모두 42번을, 15일 카드는 40위안으로 90번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제카드는 시간이 경과되거나 이용횟수가 초과되면 더이상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택시]
베이징 택시의 기본요금은 10위안(3키로)입니다. 기본거리후에는 1키로마다 2위안의 요금이 가산됩니다. 여기다 베이징 택시도 시간거리병산제를 하기 때문에 5분 기다리는 시간마다 1키로에 해당되는 요금이 덧붙여집니다. 야간할증요금은 밤 11시부터 다음날 새벽 5시까지 적용되면 요금의 20%가 가산됩니다. 기본료도 11위안으로 20%를 더받습니다.

한국택시와 다른 베이징 택시의 독특한 점은 단청과 왕복요금이 다릅니다. 대개의 양심적인 기사들은 왕복요금(왕판)이 기본으로 설정돼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만 일부 돈에 눈먼기사들은 외국인이라고 생각되면 여지없이 단청버튼을 누릅니다. 단청으로 가게되면 15키로 이상의 거리를 운행할때 택시요금의 50%가 가산됩니다. 15키로 이내라면 단청으로 하나  왕판으로 하나 별 차이가 없지만 15키로 이상의 먼거리를 갈때는 단청으로 하면 요금이 훨씬 더 많이 나옵니다.

Advertisements
아직 덧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