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황제내경 영추편 목록으로 바탕화면을 바꾸었습니다

23일부터 텍스트큐브닷컴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에도 스킨편집 기능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스킨편집기능을 이용해서 바탕화면과 블로그 제목이 위치하는 곳의 바탕화면을 변경했습니다. 블로그 바탕화면은 황제내경중 영추편의 목록입니다.

황제내경은 중의학의 기본경전입니다. 이 황제내경은 소문과 영추 두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영추편은 침과 관련한 내용이 많습니다.

원래 중국은 수많은 전란으로 이 영추편이 소실되었는데 고려에서 보관하고 있던 영추편을 송나라의 법전과 바꾸어서 오늘날까지 전해져 오는것입니다.

우리민족은 뭘 창조하는것보다 옛것을 원본 그대로 잘 보존하는데 옛날부터 일가견이 있었나 봅니다.

그런데 중국조정에서는 고려의 침경(영추편)과 법전을 바꾸자는 논의에 대해서 소동파 이양반이 그런 거래는 이치에 맞지않는다고 강하게 주장하였지만 이때의 중국황제가 고려의 주장을 받아들여 법전과 영추편을 맞바꾸는 거래가 성사되었다고 합니다.

요즘 같으면 그저 갖다 바칠것 처럼 보이는데 오히려 고려가 외교는 더 잘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Advertisements
4개의 댓글 댓글 게시
  1. 황제내경 영추편이 고려에 소장되여있다 중국에 전해졌군요 ..

    황제내경은 중국의 3대고서 산해관 료재지이 황제내경 중의 하나로서 거의 천서 天書취급을 받듯 하는 중요한 서적이지 않나요

    고려에서 법전하구 바꾸지않고 지금까지 보존했었으면 더욱 자랑스러울텐데 말이죠 ㅇㅇ

    좋아요

    2009년 5월 5일
    • 중국은 수많은 전란의 와중에 유실되었습니다. 그나마 고려덕에 황제내경의 현재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고려가 계속 보존했다고 하면 침의 발전은 몇백년 후퇴했을겁니다.

      좋아요

      2009년 5월 5일
  2. eclipse29 #

    고려가 보존했다고 하면 침의 발전이 쇠퇴하다니요..??
    마지막 문장이 잘 이해가 안가네요 ^^;;

    좋아요

    2009년 5월 20일
    • 고려가 보존했으면 중국만큼 발전시켰을까요? 저는 아마 그러지 못했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고려시대 이후와 중국에 침경이 전해진 이후에 침관련 서적의 양이나 침의 발전을 보면 그런 생각이 듭니다.

      좋아요

      2009년 5월 20일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