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風府) – 바람으로 인한 두통을 치료하는 혈

우리는 중의에서 말하는 ‘육음’ [ref]육음은 풍(風),한(寒),서(暑),습(濕),조(燥),화(火)의 6가지 병을 일으키는 요소. 정상상태에서는 자연계의 ‘육기’라고 칭합니다. 육기가 정상적으로 운행 변화하면 만물이 생장변화를 하게 됩니다. 만약 육기가 너무 많거나 부족해지면 정상상태에 반해서 인체에 영향을 미쳐서 병을 일으키는 요소로 화하게 됩니다. 이를 ‘육음’ 또는 ‘육사’라고 부릅니다. [/ref]에 대해 알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육사’(六邪:여섯가지의 나쁜기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중에 먼저 풍에 대해 말하면 “풍(바람)은 모든병의 으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중의에서는 이 풍에 대해 아주 주의를 기울입니다. 오랜시간동안의 모색을 통해서 인간은 인체중의 아주 많은 곳들이 바람의 습격을 받기가 쉽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풍이 들어가는 풍부, 풍지, 풍문, 예풍등은 일반적으로 풍사(바람의 나쁜기운)가 머무는 장소들입니다. 그래서 풍에 대해서 우리는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봄날과 겨울날의 풍사가 제일 기승을 부리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신경을 써야합니다. 특히 노인과 아이들은 그것을 홍수와 맹수를 본것처럼 조심해서 몸을 풍사로 부터 멀리 해야 합니다.

위에 말한 풍이 들어간 혈중에서 풍부혈이 가장 풍사가 침입하기 쉬운곳입니다. 풍(風)은 풍사(風邪)를 의미하고, 부(府)는 옛날의 관아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풍부혈이 바람을 거느리는 바람혈중의 관아입니다. 현재 뉴스에 보도되는 폭력사건들은 현지의 정부기관에서 거의다 해결합니다. 인체도 이와같습니다. 풍사가 인체를 침입하게되면 먼저 풍혈의 관아를 찾게됩니다. 그래서 옛날사람들은 “풍부는 풍을 받기 쉬운위치에 있다”라고 했습니다.

풍부혈은 경추부 즉 뒷머리의 모발 끝부분 바로위 1촌위쪽에 있습니다. 우리가 주의해서 관찰해 보면 풍이 들어가는 혈자리의 대부분이 우리몸의 상반신 특히 머리부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수가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간단합니다. 머리는 상부에 있고 바람의 성질은 가볍기 때문에 인체상부를 공격하기가 제일 쉽습니다. 북방인들은 겨울철에 접어들면 모두 머리에 두꺼운 모자를 착용하는데 이것은 건강을 유지하는 한 방법입니다. 겨울에는 햇볕이 부족합니다. 물론 여름철에도 주의를 해야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잠을 잘때 머리부분을 반드시 바람이 들어오는 부분으로부터 멀리 놓이게 해 주어야 합니다.

아주 오랜 옛날에 8백세까지 살았다는 팽조(彭祖)라는 노인이 있었습니다. 어느날 그는 부근에 한사람이 있는것을 발견했습니다. 그사람은 “아이구 머리야 머리가 아파”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용하다는 사람을 찾아 다녔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습니다. 뒤에 팽조가 샅샅이 살펴보니 그의 침대가 바람이 들어오는 창쪽으로 놓인걸 발견한뒤 잠잘때 창문을 닫고 자는지 열고 자는지를 물어보았습니다. 그 사람이 말하길 “열고잡니다. 그것과 관련이 있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팽조는 그사람에게 잠잘때 창문을 꼭 닫고 자던지 아니면 침대의 위치를 다른 쪽으로 바꾸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그 사람이 침대의 방향을 바꾸자 두통이 바로 사라졌습니다.

이 고사는 우리에게 옛날사람들도 머리뒤를 찬바람에 노출시키면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알려줍니다. 현재의 사람들도 출근해서 회사에서 일할때 에어컨의 바람이 바로 머리 뒷부분으로 오게되면 방향을 조절해 주거나 목부분을 머플러로 감싸주면 됩니다. 평시에도 머리를 감은뒤 잠들기 전에 머리를 완전히 말리지 않고 잠자리에 들게되면 습기가 머리쪽으로 들어가서 간단치 않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전에 주의하지 않아서 이미 병이 생겼는데 어떡해야 하나요?”라고 물어봅니다. 급하게 서두르지 마십시오. 앞에서 말한것처럼 이렇게 소란을 피우는 것들은 관아에 고소하면 됩니다. 모두 아는것처럼 가장 쉬운 해결방법은 관아의 역량이 강할때는 관아를 찾으면 됩니다. 인체도 이와같습니다. 풍부혈이 바로 풍사가 침입하기 가장 쉬운곳입니다. 풍과 관련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풍부혈을 다스려야 합니다.

풍사가 가장 침범하기 쉬운곳이 바로 머리부분이고 침입후에는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여러분들은 잘 모르겠지만 두통도 여러가지 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양쪽 측면의 두통은 담경이 막혀서 생긴것입니다. 이마부분의 두통은 위경때문에 생긴것입니다. 풍부혈이 치료하는 것은 머리 뒷부분의 두통입니다. 풍부혈을 안마할때는 머리를 숙이고 여성이라면 왼손으로 머리를 앞쪽으로 넘긴뒤 오른손 엄지를 이용해서 안마하고 나머지 손가락은 머리부분을 고정하는데 사용하면 됩니다. 엄지로 누를때는 조금씩 힘을 주면서 눌러주면 됩니다. 매번 30~50번 정도 안마해 주면 두통이 풀리게 됩니다. 서양의학의 표현으로는 풍부혈을 안마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대뇌의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됩니다. 안마이후에는 머리속이 아주 맑아짐을 느끼게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이 풍부혈은 뜸이 금지된 혈자리라는 사실입니다. 절대로 뜸을 떠서는 안됩니다. 불은 바람의 세를 빌려서 더욱 난폭해지며 인체내에서는 이리저리 옮겨다니게 됩니다. 다음의 상황을 생각해 보면 이해가 더 쉬울겁니다. 삼림에 불이나면 우리는 공포에 빠집니다. 만약 바람이 더 불어준다면 우리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