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회(百會) – 위하수를 치료하는 영험혈

백회혈은 찾기가 무척이나 쉽습니다. 바로 우리 머리윗부분에 있는데 양쪽귀에서 머리쪽으로 쭉 올라와서 머리위 중간지점이 바로 백회입니다. 일찌기 백회혈을 곤륜이라고 불렀던 적도 있습니다. 중국의 지세에 비추어 볼때 곤륜은 산중의 산이고 세계의 지주이자 모든 산맥과 하천의 발원지였습니다. 곤륜이라는 산이름을 딴것은 이 혈자리가 곤룬산맥처럼 모든 대지를 내려다보고 중생을 비추어 주어서 그렇습니다. (발뒷쪽에 곤륜혈이라는 똑같은 이름이 있습니다. 그래서 곤륜이라는 이름은 최소되었습니다)

도가에서는 백회를 “몸의 근본이자 많은신이 모이는 곳”이라고 했습니다. 회(會)는 모인다는 뜻이고, 백은 일백을 뜻하는데 많은 혈이 백회에 모인다는 의미입니다. 백회는 머리정상 제일 높은곳에 있으며 인체의 수족삼양경과 독맥 및 간경이 여기서 모입니다. 연속극속의 화산론검처럼 각지의 영웅호걸이 여기서 모입니다. 그래서 중의에서는 백회를 ‘삼양오회’라고 합니다. 백회에는 사주경혈이 밀집되어 있으며 모든 맥들이 백회에 조아리며 천하의 권세 위에 군립합니다.

중의에서는 뇌를 원신의 부(元神之府)라고 칭하며 이곳을 서울에 비합니다. 천자의 발아래에서 사람들이 땅을 다르게 하고 여기서 땅을 나눕니다. 백회혈이 머무는곳이 이곳입니다. 평안을 보장하는 곳이지요. 그래서 모든 뇌에 생기는 질병 즉 두통 뇌열등에는 백회혈을 찾게됩니다.

백회는 중생을 내려다보면서 뇌의 질병을 조절함에 쉼이 없습니다. 인체의 중요한 기혈순환을 조절합니다. 백회혈의 위치는 머리 제일윗부분의 정중앙에 있습니다. 중국에는 ‘제강격령(提綱擊領)’ [그물 벼리를 잡고 옷깃을 거머쥐다. 요점을 간명하게 제시하다.] 이라는 고사성어가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생각해 보십시오. 그물바구니를 던질때 밧줄의 뿌리부분을 던져서 그물바구니 안의 물건을 들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백회혈은 모든 양기가 모이는 곳이며 인체의 강령으로 양을 들어올려 기의 효과가 아주 좋은 곳입니다. 백회혈을 안마하면 몸의 양기가 들어올려 집니다. 중기부족의 병증등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완전히 지쳐서 피곤할때 나도 모르게 입에서 “아이고 피곤해 죽겠다”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등받이가 없는 의자에 반나절 정도 앉아 있으면 도저히 일어날 기력이 없어집니다. 이러한 것은 기가 위로 올라가지 않고 내려가서 그렇습니다. 이럴때는 사장이 상여금을 주기로 했다는 것과 같은 기분좋은 일을 말해주면 바로 정신을 차려 일어날 뿐만 아니라 뛰어 돌아다니게 됩니다. 바로 기가 살아나서 그렇습니다. 이러한 것은 그물바구니와 똑같습니다. 제대로 던져주는 사람이 없으면 그물바구니는 바로 땅에 떨어져 버립니다. 한번 제대로 들어서 던지면 바로 원기가 왕성해 집니다. 백회혈을 안마하면 이렇게 그물바구니를 제대로 던지는 것과 같이 즉시 정신을 차릴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힘껏 누르면 기가 내려감으로 해서 생기는 병을 다스릴수 있습니다. 가장 전형적인 병이 바로 내장이 아래로 처지는 질병 즉 위하수와 자궁하수등입니다. 특히 위하수에 좋습니다. 현재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원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병입니다. 위하수를 판단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은 바로 자기의 배꼽을 보면 됩니다. 만약 배꼽이 동그랗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배꼽이 입모양처럼 보인다면 위하수 현상이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대개 몸매가 마르고 먹을때도 조금 밖에 먹지않아도 배가 불러 많이 먹지 못합니다. 이러한것의 원인은 중기가 아래로 처지고 양기가 무력해져서 위로 올라가지 않아 기혈이 위에서 소모되지 못해 위가 아래로 처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럴때는 우리위 꼭대기에 백회혈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매일 손가락으로 백회혈을 중심으로 해서 30~50회정도 주위를 안마해 주면 중기를 위로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양기를 복돋워주고 또 계속해서 우리몸에 영양을 공급해 주면 위가 서서히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안마를 할때는 눈을 감고 천천히 느껴보세요. 안마 시간이 길어지면 머리 윗부분이 조금씩 유연해 짐을 느낄수 있습니다. 안마를 끝마친 후에도 눈을 뜨지말고 평온하게 잠시동안 그냥 계시면 눈이 밝아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것은 간과 눈이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백회혈을 안마하면 간경의 기혈이 위로 오르는 것을 도와서 눈에 자양분을 공급해 줍니다.

흔히 책을 많이 보면 볼수록 얇아져서 결국에는 하나의 구절로 압축되어 남게 됩니다. 이것이 요점을 잡는 방법이자 핵심을 잡는 능력입니다. 양생또한 이와 같습니다. 혈자리를 소개하는 책들은 넘치고 넘칩니다. 각책들은 모두 백여개의 혈자리를 소개하며 각혈자리는 모두 특수한 치료작용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책마다 각경락의 공동작용을 알려주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런 책들은 읽자마자 바로 길을 잃고 헤매게 됩니다. 좋은 책들은 널려있지만 어떤 책을 골라야 할지는 모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그물바구니의 본령을 잡아야 하고, 자기신체의 증상이 어떤것이든 넓고 넓은 별들의 바다와 같은 많은 혈자리중에서 우두머리인 백회혈을 찾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백회(百會) – 위하수를 치료하는 영험혈”에 대한 11 댓글

  1. 드뎌 백회네요…독맥의 끝이 보이겠습니다.

    좋아요

    1. 그렇죠…. 상성, 신정, 인중 세개만 하면 끝나나 봅니다. 독맥 끝내놓고 한달쯤 쉬었다가 다시 재개할 생각입니다.

      좋아요

  2. 와~ 쉽고 자상하게 옆에서 설명해주시는것 같네요.

    감사하게 잘 읽고 갑니다!

    좋아요

  3. […] 혈자리는 어디일까요. 그곳은 항문주위가 아닌 우리 머리 윗부분에 있는 백회(百會)라는 혈자리입니다. 37.514544 127.106597 Share this:페이스북트위터더 […]

    좋아요

  4. 배꼽이 입모양처럼 보인다는게 무엇인지요??

    좋아요

    1. 배꼽 모양이 동그랗지 않고 입모양처럼 좌우로 길게 보이는것을 의미하지.

      좋아요

  5. […] 백회혈은 다른곡조를 연주하는 같은 예술인입니다. 내장기관의 하수를 […]

    좋아요

  6. […] 뼈가 튀어나와 있는데 이 유양돌기뼈의 바로 뒤쪽 쏙 들어간 부분. 3) 백회혈 4) 풍지혈 5) 신문혈 6) 중완혈 […]

    좋아요

  7. […] 백회혈은 다른곡조를 연주하는 같은 예술인입니다. 내장기관의 하수를 […]

    좋아요

  8. […] 백회혈은 다른곡조를 연주하는 같은 예술인입니다. 내장기관의 하수를 […]

    좋아요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