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중(人中) – 음양의 두기가 서로 통하는 구급혈

인중은 코아래중간부분(비중격)과 윗입술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많은사람들은 이 혈이 인체의 윗부분에 위치하고 있는데 왜 인중(人中)이라고 하는지 의아해 합니다.

이런것은 중의의 관점에서 해석해야 합니다. 중의에서는 “하늘은 오기(五氣)로 사람을 먹여주는데 하늘의 기는 코와 통하고, 땅은 오미(五味)로 먹여주는데 땅의기는 입과 통한다.” [ref] 天食人以五氣,天氣通于鼻; 地食人以五味,地氣通于口 ≪素問·六節藏象論≫[/ref]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말의 의미는 천기와 통하는 방법은 바로 우리의 호흡입니다. 인체는 심장과 폐를 수축시켜 자연계의 산소를 들이 마시고, 이 산소가 한번 돈뒤에는 이 것을 내뱉게 됩니다. 그래서 흉곽은 천기와 기체가 맞바뀌는 장소입니다. 그래서 흉곽을 천이라고 했습니다. 코는 이 두가지의 기체교환이 진행되는 중요장소입니다. 그래서 코는 천기와 통한다고 했습니다.

땅의기와 통한다는 의미는 우리가 먹고 마시는 모든 곡식,동식물등은 모두 입으로 들어 오게됩니다. 입으로 들어온뒤 비와 위의 소화작용을 거쳐 인체내로 그 정화가 흡수되고 그 나머지는 똥과 오줌으로 체외로 배출됩니다. 이렇게 배출된 것들은 토양에 비료로 작용을 해서 동식물에게 자양분이 됩니다. 이것이 땅기의 순환작용입니다. 인중혈의 내력은 바로 이와 같습니다. 사람은 하늘과 땅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하늘을 이고 땅을 딛고 사는 만물의 영장입니다.

인중을 다른 이름으로는 수구(水溝)라고도 합니다. 여기의 수는 어린아이들이 흘리는 콧물을 생각하면 이해가 될것입니다. 여기서의 수(水)는 진액(津液) [ref]진액은 우리몸에 있는 모든 정상적인 수액을 지칭합니다. 이것은 각장부조직의 정상적인 체액과 분비물 즉 위액,장액,타액,관절액등을 포함합니다. 진액은 수분이 대부분이며 많은 영양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인체생명활동을 유지하고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물질.[/ref] 을 지칭하는것인데  바로 우리 입속의 침입니다. 고대 양생가들은 이 침이 양생에 가장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항상 입을 닫고 침을 간직해서 목구멍으로 넘겨서 각 장부로 내려보냈습니다. 이것이 바로 양생의 목적이었습니다. 인중혈은 입과 코사이의 마치 수로처럼 생긴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수구라고도 말합니다. 옛날사람들은 “수구는 코와 가깝고 물처럼 흐른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말은 이곳이 물이 마를수 없는 곳이며 항상 윤기를 지니고 있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우리몸이 건강할때는 항상 침을 머금고 삼키지만 그렇지 못할때는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에 뱉어 버립니다.

인중혈의 가장 큰 작용은 바로 구급, 쇼크에 대항하는데 있습니다. 바로 위급시 우리가 부르는 119구급대와 같이 우리 몸이 특수한한 상황에 처했을대 보호해 주는 신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위급시 인중혈을 안마해 줘야 한다는 사실을 중국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사람이 어떤 원인 즉 무더위나 머리 어지러움등으로 어려움을 겪을때 주위에 있는 사람이 제일 먼저 인중혈을 눌러줘야 합니다. 하늘과 땅의 기가 서로 통하지 못하거나 순환이 중단돼서 생긴 쇼크에는 인중혈을 눌러서 땅과 하늘의 기가 서로 통하게 해야 합니다.

인중혈을 눌러주는 데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비교적 편평한 손톱으로 눌러주는 것인데 힘이 쎈사람들은 이방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엄지손가락의 손톱근처부위를 사용해서 힘껏 인중혈을 눌러주면 됩니다. 또는 엄지와 식지를 동시에 사용해서 쎄게 인중혈을 자극해 주면 정신줄을 놓았던 사람이 재빠르게 정신을 차리게 됩니다.

인중혈은 구급혈입니다. 그러나 구급작용만을 대표하지는 않습니다. 사람과 대자연의 기체교환은 호흡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이 혈자리는 호흡을 조절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또한 임상을 하면서 발견한 것인데 이혈을 자극하면 위가 수축되는 빈도가 뚜렷하게 억제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계통의 기능을 촉진시킵니다. 인중혈은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혈자리입니다. 특히 기억해 둘것은  위급시에 우리에게 생각지도 못했던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인중(人中) – 음양의 두기가 서로 통하는 구급혈”에 대한 8 댓글

  1. 형님~사진첨부로 정확한 위치까지 있으면
    중의를 처음 접근하는 사람에게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글자의 뜻가지 해석해주면서 설명한것이 더욱더 이해에 도움이 되네요..

    좋아요

    1. 혈위치는 검색엔진에서 검색하면 많이 나오고, 이글이 속한 “혈자리이야기”의 첫번째 글에 혈자리 관련 그림이 있어서 참고하면 된다. https://jungyong.com/?p=2105 여기가 인체경락도가 있는 글위치.

      좋아요

  2. […] 졸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당황하지 말고 코밑에 있는 구급혈인 인중혈을 눌러주면 정신이 돌아옵니다. 39.998676 116.476439 Rate this: Share […]

    좋아요

  3. […] 심장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4가지 혈자리를 자주 안마해 주시면 좋습니다. 내관혈 신문혈 전중혈 인중혈 […]

    좋아요

  4. […] : 승산, 대릉, 양구, 상구, 구허 계곡구독 : 후계, 양계, 합곡, 함곡, 수구, 지구, 사독, 중독 해양지천 : 소해, 소해, 척택, 곡택, 양지, 곡천, 용천, […]

    좋아요

  5. 귀한 정보 고맙습니다

    Liked by 1명

    1. 도움이 되셨으면 다행입니다.

      좋아요

  6. […] 유용한 자리는 장문혈자리 라고 하고 그 다음은 인중 혈자리가 좋다고 […]

    좋아요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