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몸은 상당히 복잡합니다. 남성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한달에 한번 생리를 한다는 사실이지요. 여성의 경우 생리가 건강의 척도가 될수 있습니다. 생리가 규칙적이고 원활하다면 건강하다고 볼 수 있고 그렇지 않고 생리로 인해 여러가지 문제가 파생된다면 건강에 특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극(極)은 고대에 아주 중요한 개념으로 황제가 그 자리에 올라가는 것을 등극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한자성어중에 ‘등봉조극'(登峰造極)이 있는데 그 뜻은 최고봉의 자리에 올랐다는 의미입니다. 태극에서 극은 삼만천구백이십년의 시간을 이릅니다. 삼만천구백이십년의 시간이 흐르면 만물은 처음으로 돌아가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사계절의 순환과 마찬가지입니다.
옛날사람들은 “하늘에는 육극이 있다”고 말했는데 그 육극은 천지간의 상하와 사방을 가르키는 말이었습니다. 그중에서 중극은 하늘위의 북극성을 말합니다. 북극성은 북쪽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입니다. 최근까지도 수천년동안 밤하늘의 길잡이 역할을 해왔습니다. 북극성은 자미궁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늘의 순환은 멈춤이 없지만 북극성의 위치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한자리에 움직이지 않고 다른 뭇별들이 공경하는 형국이어서 별들중의 머리별로 자리잡고 있는것이지요.
우리몸에서 중극혈자리가 바로 북극성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중극혈은 인체 상하좌우의 중심이며 신체의 복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집의 내실과 같아서 다른 사람들이 쉽게 들어올수가 없는 곳입니다.
중극혈은 하복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인체해부도를 보게된다면 외형적으로 보기에 이곳이 바로 인체중에서 진정한 “인중”(몸의 가운데 자리)이자 머리부터 발끝까지 살펴보면 가운데 위치한 지점이기도 합니다. 배꼽밑 4촌아래의 위치는 매우 중요한 요충지로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곳입니다. 이곳은 인체의 원기가 모여서 저장되는 곳입니다. 여자의 자궁이나 남자의 정기가 저장되는 곳이 모두 여기입니다. 이런곳이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다시 말할 필요도 없을겁니다. 이곳의 중요성은 북극성에 비견되며 인류가 세대를 이어서 번성한 것도 이곳과 상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중극혈은 내부에서 통하지 못해서 생기는 질병을 조정하는데 효과가 뛰어납니다. 여성의 월경불순이나 월경통등에 좋은 혈자리입니다. 안마시에는 엄지로 중극혈자리를 아래위로 자연스럽게 50회 정도 눌러주면 됩니다. 여성의 경우는 체질이 찬경우가 많습니다. 이때에는 손바닥을 서로 비벼서 열을 낸뒤 중극혈을 가볍게 마사지 해주면 보온효과와 함께 자극이 되어 좋은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중극혈은 인체에서 가운데 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복부지역은 핵심지역이자 사방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가장 강력한 곳이기도 합니다. “한 사람이 높은 벼슬에 오르면 그 딸린 식구도 권세를 얻는다”(一人得道,鷄犬升天)는 혈자리입니다. 확실히 중극혈은 주변의 관련된 질병의 치료도 능히 가능합니다. 대를 이을 자식의 건강과도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