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궐(神闕) – 복부의 문제를 뜸으로 해결해 주는 곳

신궐혈의 위치는 우리몸의 배꼽정중앙입니다. 이곳은 알다시피 탯줄과 연결되어 있는 곳입니다. 태아는 이 탯줄을 통해서 영양을 공급받습니다. 과일(참외등) 꼭지와 똑같이 영양을 흡수하는 유일한 경로입니다. 다른이름으로 제대라고 하는데 생명선으로 아주 중요합니다.

신은 으뜸신(元神)으로 탯줄은 절단되어 어머니와의 선천연계가 끊어져도 이곳의 원기가 완전히 상실되지는 않습니다. 신궐혈의 내부는 대소장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장은 음식물이 통과하는 곳으로 폐기물이 배출되어지는 곳입니다. 소장은 영양분을 흡수하는 기관입니다. 이렇게 음식물이 위를 지나 대소장을 통과하면서 영양물질로 변하게 됩니다. 신은 물질변화의 최고경계로 몸전체가 주재합니다. 우리몸에서 가장 존귀합니다. 생활하면서 정신줄을 놓는 경우를 자주 만나게 됩니다. 이때 손으로 눈을 한대 맞은것처럼 흔들거립니다. 한 반나절 정도 지나면 회복됩니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길까요? 신을 잃어버려서(失神) 그렇습니다. 신이 없는 사람들은 이런 현상이 나타나서 얼뜬것처럼 보입니다.

궐(闕)은 궁궐을 의미합니다. 고대황제는 궁전의 문바깥에 두개의 전망대를 만들었습니다. 궁정밖에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보고싶을때는 이 전망대에서 바깥을 바라보았습니다. 악비의 시구에 “선두에 서서 빼앗긴 산하를 수복한 후 임금님 계신 궁궐에서 조회하리라.”[ref] 待從頭﹑收拾舊山河,朝天闕。[/ref]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양쪽 전망대 사이로 난 도로가 바로 궐입니다.

신궐은 원신이 드나들고 거주하는 곳으로 지위가 가장높고 귀함이 드러나는 곳입니다. 실제로 우리몸에서 신궐혈은 심장과 신장이 서로 드나드는 문호입니다. 심은 신을 간직하고, 신장은 의지를 간직하고 있는 곳입니다. 모두 경시할 수 없는 오장신입니다. 오행에서 심은 화에, 신장은 수에 배속됩니다.수화가 서로 통하지 못하고 서로 도움을 주지 못하면 바로 음양의 조화가 깨어져서 각종 질병이 나타납니다.

신궐혈은 배꼽 바로 가운데 즉 우리 복부의 핵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복부에서 발생하는 질병을 다스리는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새벽설사, 만성설사, 출산후 배뇨곤란증등을 치료합니다. 현대연구에서 신궐혈을 자극하면 인체의 면역력이 증강된다고 밝혀졌습니다.

임맥상의 혈자리는 뜸뜨기에 모두 좋습니다. 특히 신궐혈은 배꼽치료에 좋은 자리인데 뜸을 뜨면 더 좋습니다. 이 혈자리에는 격염구(隔鹽灸)라고 소금(천일염)을 배꼽위에 적당히 올려놓고 그 위에 생강편을 놓은뒤 쑥뜸을 뜨면 됩니다. 배꼽위로 황색의 소금과 생강즙이 가득차도록 뜸뜨면 우리 몸을 보호하고 건강해집니다. 나이가 들어서 항상 몸이 차다고 느끼는 분들이나 배부분이 항상 편하지 않은 분들은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한번씩 신궐혈에 격염구를 해주면 항상 정력이 넘쳐흐르게 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