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리(建里) –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최고의 보약

상,중,하완혈을 삼국지의 유비 관우 장비 삼형제에 비유했었는데 삼국지의 인물에 이 건리를 비유하자면 재간이 있으면서 담대하고 또 유비 관우 장비와 잘 어울리며 상하관계로만 볼수없는 조자룡에 해당할 겁니다.건리와 상중하완 혈은 일자로 배열돼 있으며 중완혈자리 아래 1촌, 상완혈자리 1촌 즉 중완과 하완 혈자리의 중간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근데 왜 혈자리 이름을 사람 몸에서 찾을수 없는 건리를 사용할까요?

건(建)은 건축, 건립한다는 의미로 건(健)자와 서로 통합니다. 리(里)는 거주한다는 의미입니다. 비위는 사람의 후천지본이자 인체의 커다란 식량창고입니다. 아기의 탯줄을 끊은후의 영양공급원은 더 이상 탯줄을 사용하지 않고 비위에 의지하게 됩니다. 음식물은 여기서 소화되고 정기(精氣)로 바뀌어서 폐로 들어가 폐에서 이 정기를 오장육부에 나누어 줘서 영양을 공급해 줍니다.

사실상 음식물이 위로 들어온 뒤로는 음식물들이 정미물질로 바뀔뿐만 아니라 점점 소화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건리혈은 바로 중초의 비위의 기가 형성되어 이곳에 도달해서 장부를 건강하게 해 줍니다. 이것은 우리가 집을 짓기전에 기초를 다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기초가 튼실하면 그위에 벽과 창문과 지붕을 이어서 집이 됩니다. 그래서 이곳에 건리라는 이름을 붙인것입니다.

옛사람들은 위에 다섯개의 구멍이 있다고 했습니다. 다섯개의 구멍은 모두 위의 기가 들고나는 곳이자 우리몸 뒷쪽의 큰문입니다. 우리몸에 딸국질등 위와 관련있는 증상이 생겼을때 건리혈을 자극하면 뿌리가 튼튼해져서 위기가 조절되고 문호가 열리게 돼서 오장이 평안하면서 즐겁게 일할수 있습니다.

만약 건리혈을 자극했는데 그 작용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때는 다른 혈자리들을 검사해 봐야 합니다. 토하게 한다거나 설사등의 방법으로 외부의 사기를 몸밖으로 몰아내야 합니다. 단 이때 어떤방법을 사용해서라도 증상이 해결된이후에는 다시 건리를 자극해서 효과를 공고하게 해야 합니다. 우리가 자주 하는 말로 병은 치료가 30% 양생이 70%라고 합니다. 건리혈을 자극하는 것은 바로 양생의 과정으로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과정이 좋든 아니든 위가 나쁜기운을 물리치는 저항력을 키우는 것은 틀림없기 때문에 경시해서는 안됩니다.

이 건리혈은 사실 몸을 보해주는 혈자리로 위를 편안하게 해줍니다.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평상시에도 언제나 위에 좋은 음식을 즐겨 먹습니다. 사실 진정한 평화를 가져다 주는 보약은 외부에 있는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 몸에 있습니다. 시시때때로 건리혈을 자극하면 어떤 보약보다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언제 몸을 보해야 할까요? 털끝만큼의 의문도 없이 음식을 먹은뒤 소화를 제대로 시키지 못할때겠지요. 일반인에게는 먹는 것이 바로 하늘입니다. “사람은 철(鐵)이고, 밥은 강(鋼)이다. 한끼식사를 거르면 배고파서 어쩔줄을 모르게 됩니다.” 이러한 말은 밥먹는게 매우 중요함을 보여주는 말입니다. 그렇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음식물이 싫어질때가 있습니다. 식욕이 없어질때가 바로 이런때이지요. 이럴때가 건리혈이 등장할 때입니다. 엄지를 사용해서 건리혈을 중심으로 그주위를 돌아가면서 한번에 100번정도 안마를 하면 식욕을 나게하고 우리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비위는 후천지본이라고 말씀드렸듯이 비위의 기가 신체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주요 구성부분입니다. 건리가 바로 비위의 기가 생성되는 곳입니다. 우리가 집을 지을때 기초가 되는곳과 같습니다. 집의 기초가 부실하면 바람을 막거나 비를 피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건리혈을 자극하는 것은 우리몸의 기초를 다지는 일입니다.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