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전중 -심장에 혈액공급을 해주는 “구심환”

전중은 우리가슴의 양쪽 유두를 잇는 선의 가운데에 있습니다. 전은 가슴부를 전중은 가슴부의 중앙입니다. 흉막은 심장바깥을 둘러싸고 있는 곳이자 심장의 권한이 미치는 곳이기도 합니다. 전중은 심포경의 모혈[장부의 기가 가슴과 복부에서 모이는 일군의 특정혈자리입니다. 육장육부에 각 하나씩의 모혈이 있습니다. 폐 – 중부, 심 – 거궐, 간 – 기문, 비 – 장문, 신 – 경문, 심포 – 전중:위 – 중완, 담 – 일월, 대장 – 천추, 방광 – 중극, 소장 – 관원, 삼초 – 석문]입니다. 모혈은 장부의 기가 모이는 곳입니다. 그래서 전중을 다른이름으로는 기회(氣會, 기가 모이는 곳)라고도 합니다.

자금성을 가보면 황제는 궁성 한가운데에 거주하고 있고 이곳을 둘러싸고 많은 전각들이 들어서 있으며 전각 곳곳마다 황제를 지키는 호위무사들이 있습니다. 우리몸에서도 이렇게 황제의 호위무사 역할을 하는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종기(宗氣)입니다. 종기가 활발히 심장의 바깥에서 심기와 협조하여 심장의 박동이 원활하게 동력을 공급해 줍니다. 종기가 부족해지면 인체의 다른 곳에 있는 기들이 이곳으로 와서 기를 보충해 줍니다. 마치 황국에 급한일이 생겼다고 바깥으로 알리면 바깥에 진주하는 군대가 신속하게 궁안으로 들어와 구원해 주는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기가 모이는 곳이라고 불렀습니다.

봉화대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겁니다. 주유왕은 자기가 사랑하는 비의 환심을 사기위해 시도때도없이 봉화에 불을 올려 각지의 제후를 불러 들였습니다. 우리몸의 기는 사지백맥에 분산되어 있는 사병입니다. 어수선하게 보이지만 내부에는 질서가 있습니다. 우리몸이 급하다고 알리면 사면팔방에서 신속하게 모여서 군주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기해혈에 대해 설명할때 이미 말씀드렸지만 전중은 위쪽에 있는 기해로 아래에 있는 기해와 서로 상응하고 있습니다. 만약 중기부족이나 다른 문제가 나타나면 바로 아래에 있는 기해에도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몸전체에 그 영향이 미칩니다. 이것은 궁내부에 정변이 발생하면 단시간내에는 백성에게 그 영향이 없겠지만 오래지않아 그 영향이 전국으로 파급됩니다.

전중혈은 우리몸에서 가장 중요한 물질활동의 기초입니다. 기와 밀접히 연관되어 기와 관련있는 각종 질병들 즉 예를들면 기가 허하거나, 기가 정체되어 발생되는 각종 병을 조절해서 치료해 줍니다. 생활중에 어떤 자극을 받거나 화를 내거나해서 특히 나이가 든 여성이 이런 경우가 많은데 가슴을 치거나 발을 구르는 경천동지할 일을 보게됩니다. 이러한 일들은 심장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다른사람들이나 가족들은 과장된 행동을 한다고 생각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이런 사람들은 심장병이나 관심병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기의 운행이 제대로 되질 않아 그렇습니다. 기가 정체되어 어혈이 생기거나 심장에 혈액공급이 월활하지 않아서 생긴 현상입니다. 이럴때는 전중혈을 자극해서 심장에 피가 공급되도록 도와야합니다. 이런 질병을 가진 분들은 가슴부가 꽉막힌 느낌을 받을때는 바로 의자에 앉아 휴식을 취하면서 엄지로 가볍게 전중을 누르고 주위를 안마해서 우리몸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임상실험에서 전중을 자극하면 혈관이 확장되고 심장의 기능이 조정되었습니다.

나이가 드신 분들은 세월이 누적됨에 따라 혈관에 퇴적물이 쌓이게 되어 젊을때와는 그 상황이 다릅니다. 그래서 평상시에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전중혈을 안마해서 기의 운행효율을 높여주십시오. 이러면 심혈관에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