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양계(陽溪) – 손목, 팔꿈치, 어깨의 통증을 해결해 주는곳

혈자리 이름과 관련해서 적지않은 이름이 물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계(溪), 곡(谷), 연(淵), 천(泉)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곳들은 대개 비교적 깊은 곳에 기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자연을 살펴보면 그 모습이 움푹 들어가 있으면서 물이 모이는 곳인 계곡과 비교할 수 있겠습니다.

양계가 그렇습니다. 양계라는 이름을 들으면 마음이 편안해 지면서 물이 빛을 반사하면서 수목을 은은하게 통과하는 것이 상상됩니다. 양은 양기를 뜻합니다. 이 혈자리는 손등에 있어 양에 속합니다. 양계는 양기가 계곡물처럼 흘러서 자연의 양기로 가득차 있습니다.

양계와 합곡은 다르면서도 같은 곡조를 가지고 있는 묘한곳입니다. 옛날사람들은 “육(肉)이 크게 모이는 곳이 곡(谷)이고 육이 적게 모이는 곳이 계(溪)이다”라고 했습니다. 양계는 합곡혈에서 내려오는 기세를 자연스럽게 받는곳입니다. 마치 큰강에 접한 작은 지류들과 마찬가지입니다. 양기는 합곡으로부터 끊임없이 양계쪽으로 올라와서 양계를 지나서는 대장경의 양기는 곧바로 머리쪽으로 전달됩니다. 그래서 이 혈자리가 치료하는 질병이 합곡혈과 대동소이합니다.

손목, 팔꿈치, 어깨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항상 아이를 팔에 안고사는 분, 산후조리를 잘못해 생긴 후유증으로 고생하는분, 항상 컴퓨터와 붙어사는 분, 또 잘못된 자세나 직업으로 인해 고정된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분들은 어깨가 뻣뻣해지고 시간이 지나면 손목, 팔꿈치, 어깨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고정된 자세는 기혈의 순환을 저해합니다.

오른손으로 왼손의 손목을 잡으면서 왼쪽손은 주먹을 쥐어주면 됩니다. 권투 전후에 이렇게 자극해주면 팔목부분의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손목활동을 원활하게 함과 동시에 양계혈이 자극됩니다. 손목을 자극하면서 주의를 기울여 관찰하면 남성의 와이셔츠 소맷부리가 위치하는 곳이 바로 양계입니다. 하루일과를 마치고 퇴근한 뒤 옷의 단추를 풀고 손목의 근육을 풀어주면 팔전체가 편안해집니다.

Advertisements
1개의 댓글 댓글 게시

트랙백 및 핑백

  1. 혈자리 이름의 유래 | 正中龍德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