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거(頰車) – 노인들의 치아를 단단하게 고정시켜줍니다

차는 현대생활에서 도저히 빼놓고 생각할 수 없는 교통수단입니다. 최초의 차는 이러한 교통기능이 없었습니다. 단지 물건 운반을 도와주는 하나의 도구로 개발되었습니다. 지금도 이삿짐센터나 공장에서 짐을 옮길때 사용하는 판자같은 널찍한 것에다 밑에 바퀴를 단것(짐차)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이용해서 사람의 힘만으로 옮길수 없는 것들을 쉽게 옮길수 있습니다.

우리몸에서 협거는 우리의 하합골을 의미합니다. 우리몸의 뼈들은 모두 견고하고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지만 하합골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활동적입니다. 바로 위에 말한 짐차와 같습니다. 게다가 하합골은 또하나의 중요한 특징이 있는데 치아의 뿌리가 고정되어 있는곳입니다. 우리 입안의 수십개의 치아는 모두 하합골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하합골에 문제가 생기면 치아가 뿌리째 흔들리거나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점 역시 짐차와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물건을 운반중에 짐차가 뒤집어 지거나 넘어지거나 하면 물건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물건과 짐차는 상호의존적입니다. 입술과 치아의 관계역시 상호의존적입니다. 옛날에 협(頰)자는 보(輔)자와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협거(頰車)는 하합골을 보거(輔車)는 상합골을 의미해서 협보(頰輔)는 치아의 묘판이자 치아가 의존하는 곳이었습니다.

오랫동안 단단한 음식(호도등의 건과)등을 씹어왔거나 치아를 힘껏 깨물거나 하는등의 외부적인 요인으로 뺨이 시큰거리면서 쑤시듯이 아플때가 있습니다. 하품을 하거나 크게 웃을때 귀앞쪽으로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이러한 증세는 관자놀이 부근 하합관절염일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치아의 문제로 오해해서 치과에 가서 진찰받아도 원인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때는 협거혈을 안마해주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합곡혈에 대해 말할때 치통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협거와 합곡이 치통에 대해 작용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협거는 윗쪽치아의 통증을 치료하고, 합곡은 아래쪽 치아의 통증을 치료합니다. 윗쪽 치아가 아플때는 뺨을 두드려서 협거를 찾아주십시오. 그런뒤 3분에서 5분정도 가볍게 안마를 해주시면 고통스런 치통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협거(頰車) – 노인들의 치아를 단단하게 고정시켜줍니다”에 대한 2 댓글

  1. […] 하관혈 2) 협거혈 3) 대영 : 턱자개미에서 앞으로 1치 2푼 나가 뼈가 우묵한 가운데의 맥이 […]

    좋아요

  2. […] 고방, 부사, 천창, 지창, 양문, 자궁, 내정, 기호 생활용구 : 대저, 지기, 협거, 양보, 결분, 천정, […]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