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관(下關) – 음양의 평형을 가져다 주는곳

중국의 심미문화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대칭입니다. 시사(詩詞)등의 문장에서도 댓구가 있는것이 아름답습니다. 이러한 점은 우리몸의 혈자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말씀 드린 혈자리들에서도 많은 상대적인 것들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하관도 마찬가지로 하의 상대는 바로 상으로 우리몸에서 얼굴에 상관혈이라는 혈자리가 있습니다.

상하관혈자리에 대해 말하면 중국사람들은 대개 운남지방 대리의 사절 즉 풍화설월(風花雪月)을 떠올립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종횡으로 찍지워 다음과 같이 대련으로 만들었습니다. “상관화(上關花), 하관풍(下關風), 하관풍취상관화(下關風吹上關花); 창산설(蒼山雪), 이해월(洱海月), 이해월조창산설(洱海月照蒼山雪)” 상,하관은 모두 운남 대리의 지명입니다. 상관은 드넓은 초원지역으로 신선한 꽃들이 만발해 아주 아름다운 곳입니다. 하관은 산의 입구로 시원한 바람이 드나들어 매우 흡족한 곳입니다.

상관혈은 담경에 속해서 눈꼬리와 귀의 중간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관혈은 위경에 속해서 우리 귀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귀는 마치 산의 입구와 같고, 상관혈이 위치한 곳은 평탄하고 개활지에 있어 마치 초원같습니다. 이둘은 서로 상대적이며 마치 서로가 서로를 비추어주는 경치와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몸에서 이 두개의 혈자리는 합쳐서 사용되는데 서로 돕기도 하고 서로 섞이기도 해서 관련되는 질병을 치료합니다. 구체적 치료방법은 지금은 곤란하니 좀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구체적인 치료방법에 대해서는 나중에 상관혈에 대해 설명할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몸에는 이처럼 상대적인 혈자리들이 서로 배합되어 사용되어지는 대혈(對穴 한쌍으로 쓰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이 있습니다. 아래위나, 좌우로나 앞두로나 심지어는 머리에 있는 혈자리와 발에 있는 혈자리가 서로 대응되어 사용되어지기도 합니다. 기이하거나 특이한것은 아닙니다. 중의에서는 천인합일 사상을 중요시합니다. 우리몸을 하나의 전체로 파악해서 나눌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머리위의 질병에 대해 발에 그 반응점이 나타날수도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상하의 상대적인 현상을 가지고 병을 치료합니다. 우리가 집에서 창문을 하나만 열었을때는 바람이 매우 적게 들어오지만 앞뒤쪽으로 두개의 창문을 열면 바람이 시원하게 들어옵니다. 우리몸도 이와같이 상하나 좌우의 상대적인 혈자리들이 기혈운행을 활발하게 만들어 줄뿐만 아니라 더 빠르게 상쾌하게 만들어줘서 질병을 빨리 이기게끔 도와줍니다. 남은 혈자리 이야기에서도 이와같은 상대적인 혈자리에 대해 언급할 일 많습니다. 관심있는 분은 주의해서 봐 주십시오.



“하관(下關) – 음양의 평형을 가져다 주는곳” 에 하나의 답글

  1. […] 하관혈 2) 협거혈 3) 대영 : 턱자개미에서 앞으로 1치 2푼 나가 뼈가 우묵한 […]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