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은 양식을 의미하고, 구는 언덕을 의미합니다. 양구는 양곡이 모여있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을이 오면 양식은 거두기 좋게 익습니다. 이런 양식은 정미기계의 가공을 거치게 됩니다. 이렇게 가공된 쌀은 산을 이루게 됩니다. 이때가 바로 농민들이 가장 기뻐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비위가 사람의 후천지본으로 곡식을 소화시키는 곳입니다. 이런 곡식이 바로 가을날 추수해서 가공과정을 거쳐서 산을 이루는 쌀더미에서 나왔습니다. 오곡의 양식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영양섭취 대상물질입니다.
양식이 소화흡수과정을 거친뒤에는 우리몸의 가장 중요한 기본물질인 기혈(氣血)로 변합니다. 양구혈은 대퇴부 앞면 슬개(무릎덮개) 부근에 있습니다. 다리를 굽힐때 슬개 위부분에서 좀 도드라지는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뼈가 중간까지 뻗쳐있어서 마치 하나의 들보와 같습니다. 융기하는 근육은 마치 작은 언덕으로 기혈이 모이는 곳입니다. 마치 양곡이 쌓여져서 구릉모습을 한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양구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양구혈의 가장 큰 작용은 바로 위경련을 치료하는데 있습니다. 위경련으로 인해 복부가 아플때 재빨리 양구혈을 안마해 주십시오. 엄지를 이 혈자리에 놓은뒤 강하게 눌러서 아픈 느낌이 날때까지 압력을 가해 눌러주십시오. 한번에 20초정도 압력을 가해 주시고 5초가량 휴식을 취한뒤 다시 눌러주십시오. 이러기를 몇번하면 통증이 바로 사라지는 신기한 경험을 하실수 있습니다.
양구혈은 위경련으로 인한 통증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위통에도 통증을 멈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명치가 아플때도 통증을 경감시켜줍니다. 단 주의하실 점은 불명확한 내력으로 자주 아플때는 양구혈을 눌러 고통을 경감시킨뒤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실것을 권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