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인(寅)시 – 새벽을 맞이하기 위해 워밍업 하는 시간

인(寅)는 새벽 3시에서 5시까지의 시간입니다. 이 시간에는 폐경이 활동하는 시간입니다. 폐경은 우리몸의 12경락중 가장 먼저 시작되는 경락입니다. “황제내경”에서는 폐를 ‘상부지관(相傅之官)’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상부는 고대에 황제의 재상이나 스승을 뜻하는 말입니다. 문왕을 도와 폭군 주왕을 물리친 강태공이나 원나라말기에 이민족을 물리치고 명나라를 세우는데 큰공을 세운 유백온 같은 사람이 그에 해당할겁니다.

심장은 군주의 기관에 해당되는데 폐는 상부지관으로 심장위에 위치해서 군주의 스승에 해당되어 모든 기관보다 상위에 있습니다.

인시는 아주 중요한 시간대입니다. 음력정월 역시 인월로 시작됩니다. 우리몸의 기의 순환 역시 폐경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새벽 3시에서 5시까지는 폐경이 우리몸의 기혈을 새롭게 각 장부에 분배하는 시간입니다. 각기관에 기혈이 얼마나 필요하나를 결정해서 각기관에 나누어 주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이시간대에는 우리가 가장 깊이 잠들어 있는 시간입니다. 요즘 날씨가 무더워서 밤에 잘때 에어컨을 켜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경은 추운바람에 아주 약합니다. 그래서 에어컨을 밤새 켜놓고 잠들면 다음날 반드시 기침을 하거나 감기에 걸립니다. 폐경이 활동하는 3시전에는 반드시 에어컨의 시간을 맞춰서 자동으로 꺼지게 해야 합니다. 새벽 3시부터는 밀쳐두었던 이불을 덮어 폐를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12지지 동물중 이시간대에 해당되는 동물은 호랑이입니다. 이시간대에는 기혈이 폐경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시간대는 보통 사람들이 가장 깊게 잠들어 있는 시간대입니다. 철야를 한다고 할때 새벽 한,두시까지는 참을만 하지만 3,4시경에는 아주 참기가 어렵습니다. 왜 이렇게 3,4시경에는 참기가 쉽지 않을까요? 이 시간대에는 폐의 기가 우리몸 전체를 도는 시간이라 이때 잠들지 않고 깨어있으면 우리몸이 상하기가 쉽습니다. 공장 같은데서 작업을 한다면 이시간대가 가장 조심해야 할 시간대이자 위험한 시간대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든 노인들은 대략 이시간대면 잠에서 깨어나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바로 기혈이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새벽에 일어난다고 새벽잠이 없다고 기뻐하지 마십시오. 그건 건강이 안좋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사람이 나이가 들면 이전과 비해 우리몸의 각종 기능들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페의 기가 우리몸을 도는 능력도 날이 가면 갈수록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그래서 새벽에 일어나게 됩니다. 만약 이 시간대에 일어나는 일이 많아진다거나 이 시간대에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은 몸에 이상이 생긴것입니다.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심장병 환자들도 새벽 3,4시경에 많이 임종을 맞이합니다. 이것역시 이 시간대의 폐경이 인체의 기혈을 재분배하는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인(寅)시는 우리몸의 각 부분이 정적인 상태에서 새벽을 맞이하기 위해 동적으로 바뀌는 시간대입니다. 각기관의 기, 혈에 대한 수요량이 증가하는 시간입니다. 이때 폐는 상부지관으로서 우리몸의 균형을 이루는 중책을 맡고 있습니다. 페의 이런 기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우리몸에 심각한 부작용이 생깁니다. 인체의 기, 혈 요구량이 증가하면 심장의 부담도 늘어납니다. 심장에 문제가 있으면 이 시간대를 무사히 넘기지 못하고 사망에 이르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집안에 심장병 환자나 노인이 있다면 새벽같이 일어나지 못하게 말리셔야 합니다. 눈을 뜨더라도 잠자리에서 천천히 시간을 두고 일어나야 합니다. 동시에 아침일찍 일어나서 운동하는것도 건강에 좋지않습니다. 새벽에는 우리몸을 기계로 비유하자면 본격적인 가동에 앞서 워밍업을 하는 시간입니다. 이시간대에 심한 운동을 한다면 제대로 가동하기도 전에 돌연사에 이를수 있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