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辰)시 – 아침밥을 꼭먹어야 하는 시간

진(辰)시는 아침 7시에서 9시까지의 시간입니다. 대략 회사가 멀지 않다면 이시간쯤에 일어나서 아침을 거르고 출근을 서두르는 시간입니다. 제가 회사에 다닐때 보면 부모님과 함께 사는 총각들은 어머님이 챙겨주는 아침을 든든히 먹고 나오지만 결혼한 유부남들은 아침을 못얻어먹고 출근해서 회사휴게실에서 컵라면이나 김밥으로 아침을 떼우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이것만 봐도 어머님의 사랑과 아내의 사랑은 다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시간대는 위경이 활동하는 시간대입니다. 우리몸의 양기가 자시에 생겨나서 묘시가 되면 우리몸을 채우게 됩니다. 이 시간대는 태양이 이미 떠오른 시간대입니다. 올해 3월부터 제가 병원실습을 나가기 때문에 새벽에 일어나서 6시 30분이면 지하철 역에 도착해서 차를 탔습니다. 3월에는 이시간대가 태양이 완전히 떠오르지 않아 좀 어두운 편이었습니다. 이때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도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4월이 되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이시간대가 되면 해가 떠올라 주변이 환해지자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눈에 띄게 변화가 생겼습니다. 시간은 동일한데 말이지요.

이 시간대는 해가 떠올라서 세상이 양의 모습으로 채워지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대에 아침밥을 먹는 것은 봄에 단비가 내리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몸은 이 시간대가 되면 양의 기운으로 치우쳐서 음의 기운으로 보충해줘야 합니다. 음식은 음에 속합니다. 밤사이에 양기가 운행했는데 음식물을 섭취함으로 우리몸을 음기로 보충해 주게됩니다.

왜 아침에 밥을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을까요? 오전에는 우리몸에 양기가 가장 많이 있는 시간에다 또한 양기가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이 시간대에 음식물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됩니다. 이외에도 9시이후에는 비경이 활동하는 시간대입니다. 비경은 음식물을 우리몸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로 바꿔서 전신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시간대에는 아무리 많이 먹어도 절대로 살이 찌지 않습니다.

요즘 젊은이들을 보면 얼굴에 여드름이 많이 난것을 봅니다. 청춘의 심볼이라던지 하는말은 다 구라입니다. 이것은 모두 위경에 문제가 생겨서 나나타는 병입니다. 여드름을 잘 치료하는 방법은 위경을 치료하는것에서 시작되어야합니다. 여드름은 속이차서 생깁니다. 여드름이 많이 난 분들은 잘 생각해 보십시오. 이런 분들은 찬음식이나 음료수를 먹고 마시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이런 찬것들이 마음을 답답하게 만듭니다. 이런것들이 속을 차게 만듭니다.

이렇게 속에 찬것이 많이 들어오게 되면 우리몸의 보호기능이 작동하게 됩니다. 속이 찬것을 막기위해 열을 내게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열이 조화(燥火,우리몸을 말리는 열기)입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갈증을 더 느껴서 더 많은 음료를 다시 마시게 됩니다. 이때 따뜻한 음료를 마시면 갈증도 가시고 속이찬것도 방지가 가능하지만 이런 도리를 모르는 사람들은 다시 찬 음료를 더 많이 들이킵니다. 이러면 더 많은 열기가 우리속의 한기를 몰아내기 위해 모여듭니다. 이런 악성순환이 반복되면 서서히 이런 열기가 얼굴로 나타나게 돼서 여드름이 됩니다. 그래서 여름철에 우리는 절대로 찬음료나 물을 마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따뜻한 물을 마셔야 합니다. 경험해 보셔서 알겠지만 찬물을 마시면 마실수록 갈증이 사라지는것이 아니라 더하게 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