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秩)은 질서를, 변(邊)은 가장자리를 뜻합니다. 이것과 우리몸의 혈자리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방광경상의 혈자리가 배열된 것을 보십시오. 등쪽의 방광경 혈자리 배열이 마치 계획한것처럼 양쪽으로 대칭해서 질서정연하게 배열돼 있습니다. 질변 혈자리는 등쪽의 방광경 혈자리중 가장 아래부분 즉 엉덩이 윗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4번째 저후공과 나란히 꼬리뼈 중앙에서 양쪽으로 3촌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등쪽 방광경의 마지막 혈자리이고 등을 전체적으로 보면 질서정연한 방광경 혈자리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어서 질변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다고 해서 쉽게 볼 혈자리는 아닙니다. 질변혈자리는 엉덩이 부분에 있는 환도 혈자리와 함께 좌골신경통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으로 고생할때 침대에 누워서 친한 사람으로 하여금 질변과 환도 혈자리를 지압해 주십시오. 매번 3~5분 정도 눌러주면 통증이 바로 사라집니다.
질변 혈자리의 신기한 특징은 이 자리를 눌러주면 엉덩이 부분에서 발끝까지 짜릿한 느낌을 줍니다. 이런 느낌한 아주 시원할 뿐만 아니라 질변혈의 능력이 강한것을 보여주는 증표입니다. 그래서 좌골신경통에 아주 좋은 혈자리이자 효과를 바로 볼수 있습니다.
미소는 최후에 가장 아름답다는 말이 있습니다. 질변혈자리는 비록 가장 자리에 위치하고 있지만 그 작용은 어느 혈자리보다 크고 분명합니다. 가장자리에 있지만 그 중요성은 어느 혈자리에 비해 떨어지지 않습니다. 적의 퇴로를 차단하는 장군처럼 명리를 다투지 않습니다. 평범한 자리에서 묵묵히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혈자리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