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천(涌泉) – 우리몸의 장부에 물을 대는 제일 원천

어릴때 들었던 소리중에 “지랄 용천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어릴때는 용천이 무슨의미인지도 몰랐고 좀 커서는 발바닥에 있는 혈자리 이름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용천의 용은 샘에서 물이 위로 힘껏 솟구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천은 땅아래서 솟아나는 물줄기를 뜻합니다.

용천혈은 발바닥에 있습니다. 발바닥을 오무렸을때 함몰되는 곳입니다. 우리몸의 혈자리중 가장 낮은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국에느 예로부터 “천일생수”(天一生水)라는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우리몸에서 물은 신장의 수기운을 의미합니다. 동양의학에서 신(腎)은 선천적으로 부모로 부터 물려받는 기운을 의미하며 물에 속하고 음입니다. 우리몸 오장의 양기는 모두 신음의 자윤(滋潤)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용천혈은 족소양신경락의 시작혈입니다. 신경락의 경락기운은 태양경의 양기가 변환되어 유래되어 신경의 경락기운을 생겨나게 해서 마치 천일생수처럼 하늘이 물을 내어 만물을 적셔주는것처럼 우리몸에 물을 공급합니다.

용천혈이 치료하는 질병은 많습니다. 신음부족과 관련된 모든 문제는 용천혈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마치 옛사람들은 집안에 물이 부족하면 제일먼저 우물에 가서 물을 긷는것과 똑같습니다.

용천혈을 자극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뜸입니다. 생강을 얇게썰어서 위로 작은 구멍을 내서 용천혈에 붙인뒤 그위에 쑥을 놓고 뜸을 한번에 15분정도 뜨서 발바닥에 따뜻한 느낌이 들때 그만두면 됩니다. 이렇게 뜸을 뜨면 신장의 물을 위로 올리는 것을 촉진해서 우리 몸의 한기를 없애는데 아주 좋습니다. 특히 요즘같은 겨울철에 발이 얼어붙었을때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만약 뜸뜨는게 불편하면 뜨거운 물에 발을 담가주시면 됩니다. 이때 용천혈자리를 지압해 주면 효과는 배가됩니다.

용천혈은 발바닥 즉 우리몸의 가장 낮은곳에 있습니다. 중의이론에서 “위는 하늘이고, 아래는 땅이다”는 이론에 따르면 용천혈은 땅바닥으로 하늘을 떠받치는 주춧돌입니다. 이 주춧돌을 튼튼하게 하면 우리의 건강 또한 기초부터 보장됩니다.



“용천(涌泉) – 우리몸의 장부에 물을 대는 제일 원천”에 대한 3 댓글

  1. […] 용천 관원 기해 신유 39.998676 116.476439 Share this:페이스북트위터더 […]

    좋아요

  2. […] 수면을 촉진합니다. 우리 손바닥 가운데에 있는 노궁혈로 우리 발바닥의 용천혈자리를 마찰시켜주면 됩니다. 발바닥에 있는 용천혈은 신腎경의 주혈이고, […]

    좋아요

  3. […] 수구, 지구, 사독, 중독 해양지천 : 소해, 소해, 척택, 곡택, 양지, 곡천, 용천, 경거, 태연, […]

    좋아요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