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궁혈은 우리 손바닥 한가운데 있습니다. 두번째 손가락과 세번째 손가락 뼈사이에 있는데 3번째 손가락뼈 쪽으로 좀더 치우쳐 있습니다. 손을 쥐었을때 중지의 손가락 끝부분이 닿는 곳입니다. 노는 노동, 일을 뜻합니다. 궁은 중앙 궁전을 의미합니다. 우리 손은 우리몸의 기관중에서 활동량이 가장 많은 기관입니다. 가장 많은 동작이 물건을 잡는 동작인데 혈자리가 이 가운데 있어 노궁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노궁은 피로가 누적되었을때 우리마음에 휴식을 주는 혈자리입니다. 드라마를 볼때 쉽게 발견하는 현상이 많은 사람들이 힘껏 일하거나 또는 두사람이 경기를 하는 모습을 볼때 손에 땀이 납니다. 사실 이런 현상은 양손의 노궁혈자리가 자극되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마음을 가볍게 해서 자기를 응원하는 방식입니다.
우리가 교회나 절에가서 기도나 참배할때 두손을 모으고 눈을 감고 합장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려운 일을 만나거나 결단의 순간에 두손을 모아 기도합니다. 사실 보살에게 예배하는 것은 자기에게 예배하는 것입니다. 두손을 모으면 양쪽손에 있는 노궁혈이 합쳐져서 둘이 하나가 됩니다. 이러면 마음이 더욱 안정되고 집중력이 생깁니다. 형식상으로는 보살앞에서 보살을 참배하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자기마음의 주인에게 참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혈자리의 가장 큰 효능은 심신안정에 있습니다. 요즘 오디션 프로가 유행인데 아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지만 긴장해서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때가 많더군요. 이런 오디션이나 면접때 긴장해서 손에서 땀이나고 아무 말도 생각도 나지 않습니다. 많은 곳에서 우리에게 호흡을 깊게 해서 우리 마음을 조정하라고 합니다. 심호흡도 우리에게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 줍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깊게 숨쉴수록 더 긴장하게 됩니다. 이럴때 가장 좋은 방법은 노궁혈을 자극해 주는겁니다. 양손을 사용해서 각각 반대손의 노궁을 눌러주십시오. 힘을줘서 3~5분정도 눌러주면 바로 마음이 편안해 집니다. 그래서 면접이나 오디션등을 잘 치를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