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각손(角孫) – 편두통에 잘 듣는 혈자리

각손혈은 머리의 귀뒷부분 즉 귀끝부분과 머리카락이 시작되는 부분에 있습니다. 각은 소뿔처럼 동물 머리 양쪽에 난 뼈를 가르킵니다. 별중에도 28숙중에도 하나의 별자리가 각으로 동방창룡의 머리로 두개의 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별을 나눠 각숙일과 각숙이라고 부르는데 천문양쪽에 나눠 서있어 마치 동물 머리상의 두개의 뿔처럼 보입니다.

각은 우리가 아는 오음(궁상각치우)의 하나로 길고 곧게 뻗어나가는 목음을 가르키며 간에 대응합니다. 이것은 바로 봄나절의 음조입니다. 봄에는 동쪽에서 바람이 불고, 바람은 나무를 생하게 하고 이 나무는 동방을 향합니다.

손은 어리다 미약하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또 귀를 대신하기도 합니다. 옛사람들은 코를 “조(祖)”로 귀를 “손(孫)”으로 말하기도 했습니다. 동시에 손경락(孫絡)의 의미도 지니고 있습니다. 혈자리는 귀위쪽 부분의 작고 미세한 경락이 서로 통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이곳은 소양의 기가 처음 생기는 곳으로 마치 봄철의 얼음물이 처음으로 녹는 것처럼 아주 미약합니다. 만물이 잉태하고 생장을 시작하는 계절로 아직 완전한 전성기 이전의 시기와 같아 각손으로 불리웁니다.

각손혈과 담경락의 솔곡혈을 배합해서 편두통을 치료합니다. 두통은 하나의 증상으로 원인은 다양합니다. 중의에서도 두통을 여러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앞이마쪽은 양명경두통, 머리뒤쪽은 방광경두통, 머리윗부분은 간경두통, 양쪽옆부분은 소양경두통 또 태양혈두통등으로 나눕니다. 원인도 같지 않지만 치료방법도 각기 다릅니다. 약을 먹어도 두통이 쉽게 낫지는 않습니다. ‘삼국지’에서 조조의 두통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주 복잡하고 엄중해서 화타가 외과수술요법으로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각손과 솔곡혈은 모두 양귀 근처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양경두통(머리 양쪽의 편두통)을 치료합니다. 각손혈은 수오양삼초경이고 솔곡혈은 족소양담경에 속합니다. 중의에서는 같은 이름을 가지 경락은 같은 이름의 기와 서로 통합니다. 담경의 나쁜기가 순리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바로 삼초경락을 따라 위로 올라가 머리까지 올라가서 두통을 야기합니다. 이때는 각손과 솔곡 이 두혈을 같이 사용해서 안마해 주십시오. 하나의 혈자리만 지압하는 것보다 효과는 더 더욱 좋아집니다. 두손으로 머리를 감싼뒤 엄지손가락으로 각손혈을 눌러서 두피에 더운느낌이 날때까지 눌러서 흔들어 주십시오.

두통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 가장 큰 원인은 휴식부족과 지나친 정신긴장입니다. 두통이 나타나면 혈자리 안마이외에 더 중요한 것은 휴식입니다. 마음을 내려놓아 주십시오. 평소에도 자기의 심리를 조절하는 공부를 해주십시오. 이렇게 마음을 조절하지 못하면 어떠한 방법의 치료도 모두 드러난 증세는 고칠수 있을지 몰라도 근본치료는 되지 않습니다.

Advertisements
아직 덧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