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신(申)시 – 우리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 지는 시간

신(申)시는 오후 3시에서 5시까지의 시간대로 방광경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방광경은 우리눈옆의 정명혈자리에서 시작해서 머리위로 올라간뒤 머리뒤로 해서 우리몸의 뒷부분을 거쳐서 발가락에서 멈춥니다.

이렇게 머리를 거쳐가는 경락이라 아주 중요합니다. 신시에는 우리몸의 기와 혈이 뇌에 잘 공급됩니다. 그래서 학습이나 업무효율이 가장 높은 시간대이기도 합니다. 옛말에 “아침에 수업을 받고, 저녁에 복습한다”라고 했는데 아침에 공부하고 저녁에 복습하는것으로 하루의 공부가 끝남을 이릅니다. 이 시간대에 훈련을 하면 우리의 기억력이 강화됩니다. 그래서 신시가 공부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기업이라면 이 시간대에 중요한 일을 하거나 회의를 한다면 효율이 최고도로 올라갈것입니다. 만약 업무효율이 떨어지거나 건망증에 시달리는 분들은 틀림없이 방광경에 문제가 생긴분들입니다.

중의에서도 두통은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두통으로 중의병원에 가게되면 의사는 틀림없이 머리 어떤 부분이 아프냐고 물어봅니다. 앞머리 부분이냐 양쪽이냐 아니면 뒷머리쪽이냐고요. 머리 양측면이 아픈 두통은 담경의 문제이고, 좌측의 편두통과 우측의 편두통은 원인이 다릅니다. 왼쪽은 간이, 오른쪽은 폐가 주관합니다. 그래서 왼쪽의 편두통은 간혈의 문제이고, 오른쪽의 편두통은 폐기의 문제입니다. 이마쪽의 두통은 위경의 문제입니다. 머리 안쪽의 두통으 간경의 문제고 머리뒷부분의 두통은 바로 방광경의 문제입니다. 이렇게 머리아픈것만 해도 중의에서는 그 아픈부위에 따라 원인이 다르다고 봤습니다.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약도 다르게 처방됩니다.

소변을 시원하게 잘보면 방광경의 기가 충족된걸로 봅니다. 방광경은 진액을 저장하고 외부의 나쁜기운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방광은 신장과 표리관계에 있습니다. 만약 소변이 잘 통하지 않는다면 신장에 문제가 생긴겁니다. 아이들과 노인이 소변볼때 하나의 현상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머리를 터는데 있습니다. 노인과 아이가 머리를 터는 원인은 다릅니다. 아이들은 신기부족으로 소변을 볼때 완전하게 잘 조절이 되지 않아 기가 아래로 쏠려서 머리를 털게됩니다. 노인들은 신기부족에다가 기혈까지 허해서 아래쪽의 일이 머리에 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소변볼때 중요한 양생원칙은 이빨을 꽉 깨무는 것입니다. 신장은 뼈를 주관합니다. 치아는 신의 정이 밖으로 표현된것입니다. 치아는 뼈중에 가장 조밀하고 견고한것으로 기가 최고도로 수렴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치아가 좋고 나쁜가는 신장의 기운과 관련이 있습니다.

방광경은 우리몸의 경락중 가장 깁니다. 신은 또 12지중 동물로는 원숭이입니다. 원숭이는 위아래로 뛰어오릅니다. 위로는 가장높은곳에 아래로는 가장 낮은곳에도 갈 수 있습니다. 이것이 원숭이의 성질이자 방광경의 모습입니다. 방광은 진액을 저장합니다.

입술이나 입안이 마르는 건조증은 특히 노인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입과 입주위의 수액대사는 모두 신장이 주관합니다. 그래서 건조증을 만나면 신음허로 여겨서 음허를 보충해도 건조증이 낫기는 커녕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몸의 신장은 못이나 연못과 같습니다. 이 물들이 위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태양의 기화작용이 필요합니다. 방광경의 기화작용이 태양의 기화작용과 같습니다. 방광경의 기화작용이 원활할때는 신장의 물이 위로 잘 올라가서 우리입안에 수액을 공급하지만 만약 그 기화작용이 문제가 있을때는 양기가 부족해서 신장의 물이 위로 올라가지 못해 입과 입술이 마릅니다. 그래서 이럴때는 신장의 양기운과 방광경의 기화작용에 주목해야 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