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유(酉)시 – 원기를 보하는 시간

유(酉)시는 오후 5시에서 7시까지의 시간대입니다. 이 시간대에는 신(腎)경락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신장은 정(精)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정(精)이란것은 돈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떤것이라도 살수 있고, 어떤것이라도 변화시킬수 있습니다. 우리몸의 세포조직에 문제가 생기면 정(精)이 출동해서 그 세포를 변화시키거나 도와줘 인체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줍니다. 그래서 정(精)은 우리몸에서 창조력을 가지고 있는 에너지입니다. 그것은 우리 생명활동을 유지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입니다.

어린아이들은 대체로 꿈이 원대합니다. 커서 뭐가 될지 물어보면 각자 원대한 꿈을 이야기합니다. 왜 그럴까요. 신(腎)은 중의에서 “인,의,예,지,신”중에서 지(智)이자 우리의 의지를 주관하는 기관입니다. 어떤이의 의지나 지력이 크고 작은가는 신의 정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린아이는 신의 정기가 충분하기 때문에 의지가 특별히 원대합니다. 나이가 들면 돈벌어서 생계를 유지하고 하루하루 생활에 지쳐서 꿈도 없어지고 의지도 약해집니다. 이런것들은 실제로 신장의 정기가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12지 동물중 유는 닭에 해당합니다. 닭은 화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은 북방의 강력한 물기운으로 닭과 신장은 같은 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경에서 물의 괘상은 중간에 양괘가 아래위로 음괘가 있는 형상인데 이것은 음중에 진짜양을 가지고 있는 형상입니다. 이 진짜양은 물이 간직하고 있는 화의 기운과 같습니다.

닭은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운 음식이라고 인식되어져 왔습니다. 이건 닭이 열을 잘 발산시켜서 그렇습니다. 닭이 이런 진양을 간직하고 있어서 화기운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닭을 먹을때는 백숙으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면 닭은 양에 속하는 동물이라 화기운을 물에다 풀어줍니다. 이에 반해 오리는 어떻게 먹을까요. 오리는 차가운 동물이라 먹을때는 구워서 먹습니다. 이렇게 구워먹지 않고 그냥 먹으면 바로 설사를 하게됩니다. 이렇게 동물의 성질에 따라 그 먹는 방법도 달라지게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