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워드프레스 3.1이 나왔습니다

앞으로는 제가 사용중인 블로그툴이자 CMS인 워드프레스에 대해 간간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간밤에 워드프레스 3.1이 정식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3.05버전의 다음버전으로 이전 버전에 비해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워드프레스 업그레이드에 대해 자세히 말하기 전에 먼저 제가 사용해 왔던 블로그 툴에 대해 잠시 이야기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제가 2003년에 블로그를 처음하면서 제일먼저 사용했던 서비스는 네이버와 한미르(지금의 파란)이었는데 이 두개의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못해서 설치형을 찾다가 nucleus라는 것을 찾아서 설치한 것이 설치형 블로그와의 첫인연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nucleus라는 넘은 유럽쪽에서 오픈GPL로 개발되던 제품이라 2바이트 언어인 한글에 대한 배려가 거의 없어서 한글관련 플러그인은 한글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했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이 nucleus는 아마 지금도 한국에서 사용중인 분은 열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적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지만 이 프로그램은 사이즈가 3메가 정도에 불과한 크기로 원하는 기능을 거의 다 갖추고 있어서 좋은 프로그램이지만 발전 속도가 더딘것과 이용자 수가 그리 많지 않다는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nucleus 다음으로 사용해 봤던 설치형블로그툴은 텍스트큐브 였습니다. 텍큐는 태터툴즈라는 이름으로 처음 선을 보였습니다. 그때부터 사용해왔습니다. 티스토리를 만들면서 티스토리도 사용해 봤고 텍스트큐브도 사용해 봤고 이삼년간은 이 텍큐를 사용해 왔습니다. 한국 사람이 개발한 프로그램이라 가장 한국적이고 많은 기능과 멋진 스킨들 그리고 다음의 티스토리와 구글의 텍스트큐브닷컴에 의해 가장 대중적인 서비스로 자리잡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지난해 2월부터 현재까지 사용중인 블로그툴이 워드프레스입니다. 제가 사용해 본 블로깅 툴중 가장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초보자가 쉽게 적응이 가능한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프로그램 자체나 플러그인, 테마의 설치나 삭제가 대시보드상에서 손쉽게 가능한 점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엄청난 플러그인과 테마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굳이 ftp를 몰라도 또 미국쪽 웹호스팅(제가 사용중인 GoDaddy.com 같은 경우) 회사에서는 원클릭으로 워드프레스 설치를 지원해 줍니다. 블로그의 자유도와 만족도에서는 정말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웹호스팅을 받아야 해서 비용이 추가되는게 단점이긴 한데 그것을 상쇄할만한 재미를 워드프레스는 가져다 줍니다.

만약 워드프레스 설치는 부담스럽고 그렇지만 워드프레스를 경험해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wordpress.com 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용량과 자유도에 제한은 있지만 워드프레스의 맛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3.1버전 업그레이드 대해 이야기할려고 시작했던 글이 다른곳으로 많이 나갔습니다. 다시 워드프레스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이번 버전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wordpress.com처럼 상단에 관리자 바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대시보드나 블로그 상에서 바로 원하는(사실은 관리자 바에서 지원하는) 관리메뉴로 바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전에는 관리자메뉴가 원래 좌측에 위치하는 것을 위쪽으로 변경해주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했는데 이번 버전부터는 그럴 필요가 없어서 삭제했습니다. 이외에도 소소한 버그들이 바로 잡혔습니다.

Advertisements
1개의 댓글 댓글 게시
  1. 국내 웹호스팅 서비스에 학을 떼고는 워드프레스 가입형으로 이사온지도 벌써 몇년이 흘렀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좋은 서비스라는 사실을 몸으로 느낍니다.

    좋아요

    2016년 1월 23일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