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도가 불학

공자맹자사상을 포함하는 유가는 양곡점이다. 매일 밥을 먹어야한다. 54운동시기에 약국, 백화점은 무사했지만 한사코 양곡점은 타도되었다. 그래서 밥대신 다른것을 먹게되었고 이런것은 습관이 아니라서 오래먹게되면 위에 병이 생기게 된다.

도가는 약국과 같다. 병이 생기지 않으면 갈 필요가 없다. 그렇지만 병이 생기면 안갈 도리가 없다. 병이 나서 혼란한시기에는 이를 바로잡지 않으면 안된다. 이럴때는 도가를 연구해야한다. 국가나 민족이 병이 생기면 약국엘 가야한다.

불학은 백화점과 같다. 그안에는 온갖 것들이 다 갖춰져 있다. 돈있고 시간있으면 구경하러 가면 된다. 구경하다가 물건사는것도 괜찮고, 물건을 사지않아도 괜찮다. 물론 구경하러가지 않아도 문제없다. 그러나 사회는 백화점을 필요로 한다. – 남회근선생의 “논어별재”에서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