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두통의 종류와 치료 1

중의에서는 두통을 아주 자세하게 각 경락별로 분류해 놓고 있습니다.

머리뒷부분은 태양방광경 두통에 속합니다. 이 두통은 머리뒷부분과 머리 윗부분을 모두 포함하는데 그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악풍등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머리뒷부분 두통은 초기에 중약을 잘 사용하면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맥상이 뜨면서 느릴경우는 계지탕을 사용합니다. 맥이 긴하면서 땀이 나지 않을때는 마황탕을 씁니다. 이걸 보고 직접 지어먹기보다는 한의원에 가서 한의사와 상담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마쪽은 양명위경 두통입니다. 이마두텅, 미릉골통, 눈주위가 붓는등의 증상이 나타나는것은 모두 위경 두통이다. 갈근탕류가 이러한 위경두통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 이러한 두통은 일반적으로 오심(구역질,메스꺼움)등의 증상을 동반하는데 이때 위胃 부분을 안마하면 시원하게 구토를 하게됩니다. 음식을 적게먹고 찬것을 먹지않는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머리양쪽은 소양담경 두통에 속한다. 눈꽃증상이 나타나며 초기에는 입이 쓰다. 이 양쪽두통은 소자호탕으로 치료한다. 왼쪽의 편두통은 일반적으로 간혈이 부족해서 오며, 월경후의 여성들이 간혈부족으로 인해 왼쪽의 편두통에 쉽게 걸립니다. 오른쪽 편두통은 폐기가 잘 내려가지 않아서 생긴것입니다.

Advertisements
아직 덧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