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의 종류와 치료 2

두통이 심해진것으로 태음비습 두통이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젖은 모자를 머리에 쓰고 있는것과 같습니다. 매우 피곤하여 조금의 힘도없습니다. 이와 동시에 사지가 쑤시고 지끈거리면 찬느낌을 갖게되고 구토, 음식을 잘 못넘기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잘 먹으면서 운동을 하지않아 몸안에 습한 기운이 제대로 운화되지 않아서 결국 습두통이 생기는 것입니다.

두통과 함께 인후가 말라서 생기는 통증을 소음심신 두통이라고 합니다. 소변에 붉은피가 보이고 소기라언(少氣懶言), 피부가 건조해 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황련아교계자황탕으로 치료합니다.

머리 윗부분의 두통은 궐음간경 두통입니다. 마른구토, 손톱과 입술이 청자색으로 변하고, 사지가 차고, 복통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두통은 어릴때 지나치게 욕구를 방출한데 원인이 있습니다.

혈허두통이라는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자기도 의식하지 못하는데 머리를 떠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 증상은 당귀보혈탕으로 치료합니다. 이 약에는 황기와 당귀 두가지 약이 들어가는데 황기의 용량이 당귀보다 4~5배의 용량을 사용합니다. 황기는 보기약이고 당귀는 보혈약입니다. 중의에서는 ‘기가 혈의 장수’라고 해서 기를 중요시합니다. 혈이 제대로 운행하기 위해서는 기의 원활한 운동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혈두통입니다. 머리내부에 어혈이 있는경우에 나타나는 두통입니다. 이것이 더 발달하게되면 간질이 됩니다. 주요증상은 완고성두통과 구토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