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다음달이면 블로그를 한지도 9년이 되는군요

다음달이면 이 블로그를 시작한지 만 9년이 됩니다. 제가 뭔가를 9년동안 지속적으로 해 본게 이 블로그 밖에 없어서 감개가 무량하다고 해야하나요.

블로그툴도 이것저것 많이 사용했고 도메인명도 여러가지를 사용하면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도메인명은 몇 년전부터 jungyong.com 을 사용해서 이 도메인만 기억하고 있으면 쉽게 접속이 가능했습니다. 블로그 툴은 이리저리 많이 옮겨 다녔습니다. 국내 툴로는 한미르(지금의 파란),네이버를 잠깐 사용했었고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도 사용했습니다. 해외 툴로는 초기부터 nucleus를 쭈욱 사용했었고 최근에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했다가 서비스형 워드프레스닷컴으로 지난해 7월에 이전해서 현재까지 사용중입니다. 사용해본툴중 이 워드프레스가 만족도가 높은 툴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왜 서비스형인 워드프레스닷컴을 사용하느냐면 일단 호스팅을 받으면서 이것을 관리하기가 상당히 머리가 아팠습니다. 일년에 유료비용이 드는것은 감수한다 치더라도 들쑥날숙한 전송량으로 말미암아 사흘이 멀다하고 전송량제한이 벌어지는가 하면 뜬금없이 서비스 중단이 내려지기도 하고 운영자한테 일언반구도 없이 자기들 맘대로 호스팅 서버를 바꾸기도 하고 하여튼 국내 호스팅업체의 서비스에 진력이 나서 해외로 바꾸었더니 이것도 속도도 좀 더디고 관리하기가 피곤하더군요. 글만 집중해서 올려도 부족한 마당에 이런 사이드잡까지 처리하려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렇다고 누가 블로그 운영한다고 돈을 주는것도 아닌데 말이지요.

Advertisements
아직 덧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