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맥弦脈

  1. 맥상특징
    단정하고 곧으면서 긴것이 마치 현악기의 줄과 같다. 맥형은 곧으면서 길다. 팽팽한 감이 비교적 크다. 현악기의 줄을 누르는것과 같이 양끝단의 줄을 팽팽하게 하면 줄의 팽팽한 감이 증가한다. 현액은 맥의 위치에 영향을 받지않으며 그 뛰는 수의 제한도 없다. 위나 아래의 위치에서도 보이고 느리고 빠른맥에서도 보인다.

  2. 주병증
    간담병, 담음, 학질, 허증에도 보임.

  3. 맥리설명
    현맥은 맥기가 팽팽한 것이다.
    1) 간의 기능은 소설, 윤창기기를 통해 부드럽게 귀하게 만드나 사기가 간에 머물면 소사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기가 뭉칠때 현맥이 보인다.
    2) 통증, 담음, 기의 운행이 방해를 받을때, 음양의 균형이 깨졌을때 맥기가 긴장할때 현맥이 나타난다.

  4. 맥상감별
    현맥은 긴맥과 비슷하다. 이 두곳의 맥기는 팽팽하다.
    1) 현맥은 단정하고 곧으며 마치 현악기를 눌렀을때 마치 줄이 없는것처럼 급한 기세를 보인다.
    2) 긴맥은 맥을 눌렀을때 줄위를 누르는 것과 같으며 맥이 급하면서 유력하다.

  5. 주병설명
    간담병 : 간의 실증. 기가 위로 거꾸로 올라올때 머리가 어지럽고 두통이 있을때. 간허부족, 협통, 사지구급.
    담음
    제통 : 완복통,한선통,비통.
    학질
    허증

  6. 겸맥
    현삭 : 간담실화
    현지 : 허한
    현긴 : 제통
    부현 : 담음
    현활 : 허 산기
    현대무력 : 풍사두통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