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혈자리 이름의 유래

혈자리의 발전은 아주 오랜 기간동안 이루어져 왔습니다. 최초에는 사람들이 자신의 통증에 기반해서 하나씩 하나씩 찾아냈습니다. 그것이 점차 발전하여 현재의 혈자리가 되었습니다. 처음 이름을 정할때는 규정된 부위도, 혈자리이름도 없었습니다. 뒤에 의료경험이 점점 쌓이면서 어떤 혈자리가 특수한 치료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이후에 임상에서 사용하기 위해 이름을 붙였습니다.

손사막이 쓴 《천금익방》에서 “무릇 모든 혈자리는 이름을 함부로 지은것이 아니라 모두 깊은 뜻이 있다”고 했습니다. 바다 연못 샘물 고랑 도랑 못등에서 그 이름을 따온것들은 대개 기혈이 모이는 곳으로 저수량의 많고 적음에 따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리 도 실 사 문 호등의 이름이 붙은곳은 기혈이 머물거나 들고 나가는 곳입니다. 량 구 릉등은 뼈와 살이 높이 솟아있는 곳을 말합니다. 하나의 혈자리는 그 혈자리가 치료하는 능력과 대표하는 위치를 나타내지 아무런 의미없이 가져온 이름들이 아닙니다.

천문지리
일월성신 : 일월, 상성, 선기, 화개, 태을, 태백, 천추
산릉구릉 : 승산, 대릉, 양구, 상구, 구허
계곡구독 : 후계, 양계, 합곡, 함곡, 수구, 지구, 사독, 중독
해양지천 : 소해, 소해, 척택, 곡택, 양지, 곡천, 용천, 경거, 태연, 청금연

자연만물
동물명칭 : 어제, 구미, 복토, 학정, 독비
식물명칭 : 찬죽, 화료
길거리 : 기가, 수도, 관충, 오처, 풍시
건축명칭 : 천정, 옥당, 거궐, 내관, 곡단, 고방, 부사, 천창, 지창, 양문, 자궁, 내정, 기호
생활용구 : 대저, 지기, 협거, 양보, 결분, 천정, 현종

사람몸
인체해부 : 완골, 완골, 대추, 곡골, 경골, 거골, 심유, 간유, 비유, 폐유, 신유
생리기능 : 승읍, 청회, 노궁, 염천, 관원, 기해, 혈해, 신당, 백호, 혼문
치료작용 : 광명, 수분, 통천, 영향, 교신, 귀래, 근축
음양속성 : 양릉천, 음릉천, 음도, 양강, 삼음교, 삼양락

Advertisements
아직 덧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