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비만은 병이다

비만은 표준체중을 20% 초과하는 경우를 말한다. 부종과 비만은 그 차이점이 피부표면을 눌렀을때 바로 원상으로 회복되고 소변량이 정상이면 비만, 아니면 부종이다. 비록 표준체중을 초과하더라도 몸이 탄탄하고 얼굴색이 붉은색을 띠고 있으며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병이 없다면 이건 비만에 속하지 않는다. 비만이 나타나는 병을 비만병이라고 하고 이것은 다른병에 걸렸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도 볼 수도 있다.

비만의 유형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담습내저형 : 몸이 무겁고 권태감을 느낀다. 쉽게 피로하고 눕기를 좋아한다.지방 단것 고기 술등을 즐긴다. 가래가 많으며 가슴이 답답하다. 구토감이 있으며 머리가 어지럽다. 입속이 말라도 물이 땡기지 않는다. 대변을 상쾌하게 보지 못한다. 혀는 두툼하고 색이 짙으며 백태가 낀다. 맥을 활맥이나 유맥이 잡힌다. 치료는 창부도담환을 주방으로 가감해서 처방한다.

  2. 비허습곤형 : 몸이 무겁고 권태감을 느낀다. 쉽게 피로하고 눕기를 좋아한다.기력이 없으며 움직이면 힘이 빠진다. 땀을 많이 흘린다. 음식은 적게먹으나 소화는 잘 되지 않는다. 배가 차고 소변량과 횟수가 줄어든다. 맥은 약하면서 힘이 없거나 유맥이 잡힌다. 치료는 향사육군자장을 주방으로 가감해서 처방한다.

  3. 비신양허형 : 몸이 붕뜬것처럼 느껴지고 정신이 위축되거나 혼미하다. 얼굴색은 흰색이면서 추위를 잘 타고 몸이 차다고 느낀다. 설사를 잘한다. 허리나 무릅이 시리거나 아프다. 소변을 자주 본다. 성욕이 줄어들거나 발기부전 혹은 폐경이 된다. 혀에 미끄러워 보이는 백태가 낀다. 맥은 침맥 혹은 지맥류가 잡힌다. 치료는 제생신기환을 주방으로 가감해서 처방한다.

Advertisements
아직 덧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