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북경중의약대학 FAQ

북경중의약대학 FAQ(Frequently Asked Questions)입니다. 궁금한 내용이 있으신 분은 댓글로 질문해 주시면 답변드립니다. 중복된 질문에는 답하지 않습니다.

Q>입학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A>최종학교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여권사본, 사진 2장, 입학신청서, 중국인 담보서가 필요합니다. 17 Mar, 2010 10:15 AM

Q>중의대 입학조건과 5년제 7년제의 차이는?
A>한국에서 정규 고교과정(검정고시도 가능)을 마친 사람이면 입학이 가능합니다. 입학시험은 거의 요식행위에 가까워 지원자는 대체로 99% 합격합니다. 5년제는 학사과정, 7년제는 석사과정입니다. 빨리 공부를 끝마치기를 원하는 분은 5년제를 석사과정까지 공부하실 분은 7년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중의사 시험을 치를분들도 7년제를 선택하는게 5년제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5년제 중의과를 마치고 석사과정에서는 침구과를 전공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형편에 맞게 선택하시면됩니다. 2009년 입학생부터 더이상 7년제를 뽑지 않습니다. 17 Mar, 2010 10:18 AM

Q>중의대 입학시 HSK 자격증이 꼭 있어야 하나?
A>HSK는 입학시에 없어도 되지만 졸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HSK 7급이 있어야 합니다. 미리 따놓는게 좋겠지요.
입학시험은 당연히 중국어로 봅니다. 시험과목은 5년제는 HSK6급만 있어면 면접만 보면 됩니다. 7년제는 수리화시험이라고 해서 수학 물리 영어시험을 보지만 중의대 시험은 요식행위에 가까워서 누구나 합격합니다. 입학시험이 문제가 아니라 입학이후가 문제지요. 17 Mar, 2010 10:19 AM

Q>입학시 예과반을 거치는 게 좋은가요?
A>예과반을 거치면 무난하게 입학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예과반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제 생각에는 예과반보다는 기초의학과목(생물학등) 공부와 중국어를 더 집중적으로 공부하는게 본과 수업시 더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7 Mar, 2010 10:21 AM

Q>학비는 얼마인가요?
A>08학번의 경우 일년에 35,000위안의 학비를 냅니다. 매년 조금씩 인상되기 때문에 학년마다 학비가 다릅니다. 17 Mar, 2010 10:22 AM

Q>중국에 중의대가 각성마다 있는데 꼭 북경중의대를 고집할 필요가 있나요?
A>꼭 고집할 필요는 없지만 졸업후 대개의 경우 한국을 제외한 3국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북경중의약대학이나 상해중의약대학의 졸업증이 3국 진출시에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외국에서는 북경, 상해중의약대학에 대한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이 두 대학을 제외한 곳을 나오면 3국 진출시 좀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생각에는 꼭 북경중의약대학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자신에게 맞는 학교가 가장 좋은 학교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중국정부(위생부)에서 지정한 중점대학인 북경중의약대학에서 공부하는것도 좋지 않을까요. 17 Mar, 2010 10:22 AM

Q>북경중의대에 영어로 강의하는 과정은 괜찮은가요?
A>학교측의 준비미비로 인해 학생들의 불만이 많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꼭 영어로 강의를 들어야겠다는 사람이 아닌이상 이 과정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과정 역시 2009년부터 폐지되었습니다. 영어로 강의하는 과정은 남경대에 개설되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7 Mar, 2010 10:23 AM

Q>유학원 사이트등을 보면 중의대 입학에 35세라는 나이제한이 있던데 이게 맞습니까?
A>현재 중의대 입학에 나이제한은 없습니다. 유학원 사이트에 게시된 정보는 아주 오래전의 정보입니다. 17 Mar, 2010 10:25 AM

Q>입학후 중의학을 잘 공부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A>생물, 화학등의 기초과목과 중국 고전 공부를 많이 해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17 Mar, 2010 10:26 AM

Q>북경중의약대학을 졸업하면 미국의사시험을 볼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나요?
A>미국의사자격시험은 아니고요 미국은 각주마다 중의사, 침구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북경중의약대학을 졸업하면 이 시험에 응시해서 자격증을 따고 미국에서 개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북경중의약대학을 졸업할 정도의 실력을 갖춘분이라면 졸업한뒤 6개월내에 이 자격증 시험에 통과하실수 있다고 봅니다. 자격은 북경중의약대학 졸업장만 있으면 됩니다. 17 Mar, 2010 10:27 AM

Q>중의사 시험의 자격기한이 2년으로 정해져 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꼭 중의사 자격증을 따야할 필요가 있나요?
A>중국에서 개업할 생각이라면 중의사 자격증을 반드시 따야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자격증을 따도 되고 따지 않아도 별 상관이 없습니다. 중국의 중의사 자격증은 자격기한이 2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 기간내에 병원에 취업을 해서 진료를 하게되면 자동적으로 자격이 연장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2년이 만료되기전에 보수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보수교육을 받지않고 기한이 만료되면 다시 병원실습을 거쳐서 국가고시를 치러야 합니다. 그러므로 대개의 경우 중국을 제외한 다른나라로 진출할 생각이 있는 분들이 많이 응시를 하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졸업이후까지 확실한 계획을 세우지 않고 막연히 진학하면 시간낭비 돈낭비만 될 뿐입니다. 심사숙고하셔서 진학을 결정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제가 대충 살펴보니 100명 입학하면 20~30명정도 졸업하고 그중에서도 극히 일부분(5명정도)만이 중의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진료를 하고싶은 분은 중의대에 진학하면 안됩니다. 한국 한의대에 진학하셔야 합니다. 17 Mar, 2010 10:28 AM

Q>안녕하세요!
서로 알지는 못하지만
북경중의대쪽으로 길을 알아보던 고3학생입니다. 저는 공부를 특출나게 잘하는것도 아닙니다 , 나름 스스로 해보고자해서 공부를 했지만 결과가 좋지않습니다 . 저는 중국고등학교를 다니구요 , 올해 6월이면 gaokao를 보고 졸업을합니다.

이제 졸업하고 나면 대학을 가야하는데 저희 어머니께서 아는분이 중의쪽에 종사하고 계시고 제가 중의쪽으로 진로를 돌리면 도움이 될꺼라고 이야기하십니다.

HSK는 10급을 땄습니다 . 11급따려고 시험을 봤는데 무척 긴장을하는바람에 두개가 망했습니다. 하하ㅠㅠ

중의에 대한 기초도없고 고등학교 공부도 잘 하지 못했다면 가서 열심히해도 이뤄질 가능성은 없는건가요?
글쓰신걸보니 고등학교학과공부도 못하는데 대학오면 열심히한다는건 말도 안되는 생각이다 라고 써놓으셔서 ..
전그래도 나름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고 대학가서도 열심히 해볼 계획입니다 .

정말 얼마남지않아서 조급해서 이렇게 도움을 청해봅니다.

늦은밤인데요^^
바쁘시겠지만, 그래도 이렇게 도움을 요청해봅니다^^ 조언좀 주세요..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
그럼 안녕히계세요…
반갑습니다.

A>중의학 공부가 자신에게 잘 맞는지 먼저 그것부터 고민해야 합니다. 제 블로그에도 써 놓았지만, 중의대 입학을 100명이 하면 그 절반 정도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자동적으로 유급되거나 학교를 그만두거나 합니다.

그래서 졸업은 절반정도 하게되지만 중의학과 관계된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5명에서 10명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바꿔 말하면 5~10명을 제외하고는 굳이 중의학 공부를 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이지요. 오히려 다른 공부를 했더라면 인생이 더 좋게 바뀌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구요.

중의학 입학은 본인 선택이니까 뭐라고 말할수는 없지만 중의대를 졸업한뒤로도 별 희망이 보이지 않는곳이 중의공부입니다.

그렇지만 중의를 좋아하고 중의를 진정으로 배우고자 한다면 해볼만한 학문이기는 합니다.

미래가 보장되어 있지 않아도 공부를 해보겠다면 중의대에 들어와도 아무 문제가 없을겁니다. 공부야 꾸준히 하면 될꺼구요. 의지만 있다면 내가 도와줄 수도 있구요.

잘 생각해서 좋은 판단 내리기를 바랍니다. 15 May, 2010 1:28 AM

Q>초면에 뜬금없이 질문만 잔뜩 드리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저는 황현숙이라고 하고, 지금 길림성에서 어학연수를 하고 있습니다. 내년 9월에 중의대를 들어갈 생각을 하고 있구요,
헌데 제 나이가 적지 않아 가능하면 석사 과정으로 들어가고 싶습니다. 당황스럽게도 한국에서 학부 시절에 전공한 건 의학과 무관한 것(문과였습니다)이고요. 의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도 입학할 수 있는 중의학 대학원이 있다고 들어서(죽기 직전까지 공부할 각오는 되어 있고요, 지금도 어학연수를 그런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공부하시는 분께 정보를 얻고자 합니다. 혹 알고 계시다면 알려주실 수 있으실지요? 물론 중국에서 중의사 국가고시를 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곳을 원합니다.
중국에서 외국인이 개업하려면 중국 의사 명의를 빌려야 하고, 그 외에도 기타 등등 걸리는 것들이 많아서 졸업 후 중의사 자격을 취득하고 나서 제3국으로 갈 생각입니다. 생각하기에는 캐나다로 가 Doctor of TCM을 따고 싶습니다만 혹시 Doctor of TCM에 대해서도 아는 바가 있으시다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전공은 선택할 자유가 주어진다면 침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서없이 이것저것 적어 죄송합니다. 제 컴퓨터가 망가져 빌려쓰고 있는 관계로, 가능하시다면 위에 적어놓은 메일로 답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A>석사과정으로는 힘들것 같구요. 어차피 학사과정을 필해야 의사자격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부여됩니다. 침구과와 중의과가 있으니 둘중에 원하는 과로 진학이 가능하구요. 캐나다 쪽은 잘 모릅니다. 19 Jun, 2010 1:00 PM

Q>안녕하세요. 중의학에 관심이 있어서 관련 자료를 찾다가 이 사이트를 우연히 알게 되어 이렇게 글을 남김니다. 저는 대학을 졸업했고 사회생활을 오랫동안했고 벌써 40이라는 나이가 되었습니다.
중의대에 지원이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지금 어느 정도 중국어를 공부했는지라 중국인들과 대화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심도 깊은 내용이라든가 전문용어를 쓰는 경우에는 알아듣기 힘듭니다. 아직 HSK시험은 본적이 없습니다. 영어관련 수업이 있다는 글이 여기 저기 쓰여져 있던데 북경중의대에는 5년동안 영어로 배울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본과입학을 우선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예과부터 시작을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s. 단순한 돈벌이를 위해서가 아닌 정말 남을 돕기 위해 배우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A>지원가능합니다. 준비는 글쎄요. 미리 관련되는 책을 좀 사서 공부를 하시면 될것 같구요. 중국어는 학교에 입학하시면 전문용어는 자연스럽게 습득되니 걱정않하셔도 됩니다. 전에는 영어과정이 있었는데 지금은 폐지되고 없습니다. 영어과정보다는 중국어 과정이 더 낫습니다. 예과는 굳이 공부할 필요없고 본과에 바로 진학하시면 됩니다. 남을 돕기 위해 배우려고 하신다면 아주 좋은 생각이십니다. 1 Aug, 2010 3:17 PM

Q>안녕하세요?
지금 학기중이라 무척 바쁘실텐데 질문을 드려도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제 소개를 간단히 하자면, 올해 서른여섯이 되었고, 7살짜리 딸아이 엄마입니다.
중국어는 봄부터 민***학원에서 2학기째 중국어를 배우고 있어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정도 이구요.
아이들을 낳고 직장을 그만둔 후 한국에서 한의사 혹은 치의대를 다시 들어갈까 잠시 생각했는데
아이들이 너무 어리고 시간이 없어 마음접고 지냈지요.
중국에 와서 중의약대학을 알게 되었고, 아이들도 많이 컸고,
어차피 남편의 직장 때문에 적어도 5년은 살게 될 것 같아서 늦은 나이지만 도전해보려 합니다.
아직도 용기가 잘 안나기는 하지만 꿈이 없는 반토막짜리 삶에서 벗어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합니다.

궁금한 것을 여쭙겠습니다.
1. 신HSK 기준으로 본과 입학과 예과(6개월) 입학 자격 등급이 어떻게 되는지?
2. 예과를 가지 않고 9월까지 스스로 본과를 준비한다면 기초화학, 기초 생물학 등을 준비하라고 하셨는데
중국어로 된 교재로 준비를 해야하는지.. 한국어 교재를 보며 기초 지식을 쌓는 정도면 충분할지..
또 중국 고전은 어떤 교재로 공부해야하는지.. 추천부탁드립니다.
3. 본과는 입학시험을 본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4. 아이엄마이다보니 수업시간이 중요합니다. 예과/본과 수업 시작은 몇 시이고 보통 몇 시면 수업이 끝나는지..
5. 마지막으로 중국어가 자유롭지 못한데, 입학과 학업 관련한 질문 혹은 상담을 한국어로 받을 수 있는 분 혹은 기관이 있을까요?
A>1. 신HSK 등급으로는 몇급을 요구하는지는 입학관련 페이지를 참고하셔야 할듯 합니다. 제가 요즘은 학교쪽으로 가지 않아서 알아봐 드리기가 쉽지않네요. 꼭 HSK 등급이 없어도 입학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아마 학교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응시하면 될것입니다.
2. 중국어로 된 교재보다는 한국어로 된 교재로 한번 공부하신뒤에 어느정도 이해를 가지고 중국어책으로 한번더 공부하시면 됩니다. 중국고전은 편한책으로 소학,사서 정도만 공부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3. 입학시험은 통과의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수업시작은 보통 8시에 시작하고 끝나는 시간은 수업시간표에 따라 일정치 않습니다. 야간수업도 있을수 있구요.
5. 저한테 문의하시면 됩니다. 학교에는 그런 분이 없을것 같아서요. 23 Nov, 2010 1:35 PM

Q>직업의사자격을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자격시험을 치루고 2년이 되도록 진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자격이 상실된다는 이야기는 들었습니다.지금 그런 분들이 400명 가까이 된다고 들었는데 그럼 2년이 지난 모든 분들의 의사자격이란 실제 존재하지 않는 것인가요?
A>중국의료법상으로는 그런걸로 알고 있습니다. 2년이 지나기전이나 조금(이건 확인이 필요합니다만) 지났을때 보수교육을 받으면 이 기간이 연장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직업의사자격증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그 증서가 환자를 진료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의사고시를 통과한뒤 의사자격증을 가지고 병원에 등록(주처)해서 1년동안 경험을 쌓아야 진료권이 나옵니다. 진료권한이 있는 의사만이 환자를 볼 수 있습니다. 14 Dec, 2010 9:38 AM

Advertisements
3개의 댓글 댓글 게시
  1. 안녕하세요 저는 북경에 3년째 학교를 다니고 있는 고2 학생입니다.저는 중의대를 가고 싶은데. 어뒤로 갈지 문제이고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문제입니다,참고로 저는 3년을 중국인이랑 공부했지만 신HSK5급 밖에 안땄습니다.
    1.졸업을 한후 미국으로 가거나 졸업한후 직업이 ㅗ장되어있는 대학은 무슨대학 무슨대학이 있나요?
    2.고3때 제가 학원으로 들가서 중의를 공부할려고 하는데 북경시에서 고등학교 졸업장도 주면서 중의를 조금이라도 공부할 수있는 학원이 있나요?
    3.지금부터 중의대 준비할며면 어떤공부부터 시작을해야할까요?
    4.북경중의대두 영어로 수업하나요?(광주 중의대는 영어로 수업을 한다고 들었습니다)
    5.에과반은 무엇을하는 반입니끼?
    6.본과반으로 바로 ㅡㄹ어가면 무슨 어려움이 있나요?

    좋아요

    2012년 1월 25일
    • 1. 중의대에 한정해서 말한다면 북경중의대나 상해중의대를 가시면 됩니다.

      2. 그런곳은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지금부터 공부할 필요는 없을것 같구요. 이 블로그를 열심히 보는것만으로도 준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4. 북경중의대도 몇년전에 영어로 하는 반을 운영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습니다. 중국어로 공부하는게 여러모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5. 예과반은 중의기초이론, 중국어등을 배우는 곳인데 한국에서 중국어 기초지식이 부족한 사람은 갈만하지만 중국에서 공부한 사람은 갈 필요없습니다.

      6. 어려움 없습니다. 중국어 공부 열심히 해두시면 됩니다.

      좋아요

      2012년 1월 25일

트랙백 및 핑백

  1. 중의대 입학관련 문의는… « 正中龍德

답글 남기기

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