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Advertisements

심장병을 예방하는 법

최근들어 심장병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된 심장병으로는 심근경색과 관상동맥경화증등이 있습니다.

우리의 심장은 특별히 칭송받아 마땅한 기관입니다. 중의에서는 심장을 군주기관이라고 하는데 우리몸에서 황제와 같습니다. 매일 한순간도 쉬지않고 박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번 수축하고 한번 이완해서 혈액을 우리몸의 곳곳으로 나르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은 동맥을 거쳐 각기관으로 갔다 다시 정맥을 거쳐 심장으로 돌아오는 순환을 합니다.

이 순환은 심장의 지휘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것을 잠시도 쉬지 않습니다. 심장이 하루에 순환시키는 양은 만리터쯤 됩니다.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먹는샘물의 양이 19.8리터라는 것을 생각하면 하루에 우리심장은 이 먹는샘물의 양으로 치면 오백통을 배출합니다. 하루에 이런 엄청난 일을 자신의 주먹만한 크기의 심장이 해냅니다.

보통 20세이후에는 매년 3%의 비율로 혈관이 줄어듭니다. 20년후에는 대략 60%까지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60%정도가 줄어들어도 우리몸에 별다른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70%가 되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정도가 되면 양적인 변화가 질적인 변화로 바뀌게 됩니다.

우리가 매일 육식을하고 술을 마시면서 자신의 건강을 돌보지 않는다면 이런 협착은 더 빨리 진행됩니다. 이렇게 혈관이 협착되면 제일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고혈압입니다.

혈관을 잘 통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는 음식을 조심해서 드셔야 합니다. 흡연, 음주, 육류(어류포함)는 혈관협착을 빠르게 합니다. 음식은 맛을 담담하게 드셔야 하고 기름으로 튀긴 음식은 아주 적게 드셔야합니다. 이런 음식습관은 우리 혈관에 찌꺼기가 생기지 않게 해서 젊게 만듭니다.

둘째는 마음가짐(정서)입니다. 심혈관질환을 가진 사람은 대개 쉽게 분노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사람이 화를 내게되면 혈관이 수축돼서 혈액과 산소공급이 용이하지 않게됩니다. 이외에도 커피나 차를 진하게 마시지 않아야 하고 과중한 업무도 피해야 합니다. 연속해서 밤을 세우면서 일하는것은 심장에 아주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세째는 원활한 배변습관입니다. 변비와 심장은 아주 관련이 많습니다. 대체로 나이든 심장병 환자들은 변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변비로 인해 화장실에서 힘을 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노인들중 화장실에서 심근경색이나 뇌출혈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과 배변이 아주 먼 관계인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심장병을 앓고 있는 분들은 변비를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심장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4가지 혈자리를 자주 안마해 주시면 좋습니다.
내관혈

신문혈

전중혈

인중혈

[심장병을 예방하는 좋은 생활습관]
1. 간접흡연을 피하십시오.
2.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를 피하십시오.
3. 운동을 하십시오.
4. 구운음식을 멀리하십시오.
5. 음식은 적게 드십시오.
6. 혼외성관계를 하지 마십시오.
7. 아침에 침대에서 업무와 관련된 일을 떠올리지 마십시오.
8.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하십시오.
9. 가슴쪽 가까이에 휴대전화를 두지 마십시오.
10. 항상 즐거운 마음을 가지십시오.

Advertisements
1개의 댓글 댓글 게시
  1. 친정에서 내림으로 고혈압을 유전으로 받아서 관심이 가네요

    좋아요

    2011년 2월 2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