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광고

대통령 선거에 임하는 자세

그런말 하면 안 되지만, 후보 어떤 기준으로, 다르마는 말할 수 있겠어요. 제 일, 대통령 되고 싶어하는 놈은 찍지 마세요. 많은 사람은 대통령이 되고 싶어서 출발했다. 말이 안되는 거야.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서죠. 정치, 다르마를 구하는 것. 도덕성을 구하고, 진실을 구하고, 어떤 생각이 있는 사람인가? 거기서 대통령이 되든 안되는 최선을 다할 자세가 되어 있느냐? 재미있어요?

두 번째 기준을 세우는데, 내가 TV 나와서 대담을 하잖아요. 잘생긴 남자가 나오면, 내가 나오면 인기가 있을진 모르겠지만,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예산이 얼마인지 아십니까? 그러면 인기가 떨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당신이 말하는 정치의 기준이 뭐냐? 제시하는 것을 공약이라고 해요. 이런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약이라고 하는 것은 인생을 여러분 많은 사람들이 확실한 공약을 제시하고, 확실한 우리나라 청사진을 제시하는 사람을 찍으려 할지 몰라요. 전 그렇지 않습니다. 공약을 제시한다 해도, 공약을 대통령이 왜 안지키나? 그렇게 보면 안되요. 공약은 원래 지키는 게 아니에요. 몇 년 그 때는 공약이 지킬 수 없는 상황도 있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김대중 대통령이 망한 이유가 그거에요. 청사진이 있으니까, 밀겠다. 그러니까 망한 거에요.

공약을 내놓잖아요. 공약의 내용을 보지 마시고, 사고방식, 사고능력. 어떤 식으로 보고 있느냐? 생각만을 취하라는 거에요. 이거는 우리나라가 선진국가로 가기위한 매우 중요한 거에요. 방편이라는 거에요. 방편 – 중생을 이끄는 싯달타의 방법. 상황성을 항상 고려하는 가르침. 이거를 웃빠야. 불교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입니다. 진보주의자들 망해먹은 게 뭐냐면, 이 세계 청사진을 가지고 해보려는 것. 모든 진보주의, 개혁주의의 공통된 오류는 연역적 사고의 독단이다. 청사진이 방편이다. 이거야. 방편은 끊임없이 변해야 해요. 방편은 끊임없이 변해야 한다. – 싯달타- 공약 지킬 필요도 없고, 지켜질 질도 없어요.

사고능력을 봐야하고, 순간순간에 사물을 대체하는 판단능력이 있느냐? 판단능력을 봐야 해요. 후보의 적합성은 청사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청사진을 실행하는 방편적 판단능력에 있다. 반드시 우리 지도자를 바라보실 때, 이런 것을 봐야해요. 청사진이 중요한게 아니라, 이런 상황에서 이런 판단능력이 있느냐?

이 것은 칸트라는 사람이 세가지 중요한 책을 썻어요. 임마누엘 칸트 – 1. 순수이성비판. 2.실천이성비판. 3. 판단력비판 순수이성비판이란 것은 이성적 틀. 이성이 있어야 해요. 실천이성이라는 것은 살아가면서 윤리적으로 실천할 수 있어야 해요. 지도자는. 마지막. 판단력. 순수이성 = 이론 실천이성 = 도덕 판단력 = 미학 가장 중요. 판단력이라는 것은 당시 순간순간의 판단능력. 여기에는 그의 심미안이 있다. 에스테릭. 나라를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고, 그것을 위해 희생하고 초월할 수 있는 사람.

지도자의 마지막 조건. 단 하나. 무소유입니다. 지도자의 최종적 덕성은 무소유다. 생각해보세요. 대통령이 되는 것은 모든 것을 다 얻는 건데, 무슨 돈을 밝히고, 집을 짓고 자식에게 뭐를 하고, 변명이 안되잖아. 변명이 안되요. 내가 너무 선거 이야기를 하면 안되요. 법당에서. 우리 민족이 선진국으로 갈 수 있는 유일한 길. 대통령 나온 사람, 못났다. 그렇게 보면 안되요. 그 사람이 얼마나 참모를 잘 쓸것인가. 이건 국민들 수준이 결정하는 거에요. 대통령의 지도력은 이제 국민들의 의식수준과 상관관계가 있다. 선거 게임을 한다면, 정말 재미난 게임이 되고, 월드컵 저리가라. 너무 짧았잖아요. 정말 재미있는 게임이 국민들 앞에 설 것이니까, 난 그런 짓 절대 안해요. 그래도 나와서 하는 것 보면 기특하잖아요.

                                      (도올 김용옥 “인도를 만나다” 강의중 2002년 일산 여래사)

광고
아직 덧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